한국당, "위장 평화쇼" 대여 공세…속내는 "역풍불까" 복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4-28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국 주도권 여권에가 넘어갈까 '우려'

  • 드루킹 사태·방송법 개정·개헌 불씨 살리려 노력

  •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안 처리 여부도 고심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촉구대회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선언'에 대해 구체적인 '완전한 비핵화' 방안이 빠진 '위장 평화쇼'라며 대여 공세를 퍼부었다. 하지만, 정국 주도권이 여권에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면서 속내는 복잡하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행 의혹,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낙마, 민주당원 여론조작 의혹인 드루킹 사태 등으로 화력을 올리던 중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슈의 중심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한국당은 남북 정상회담을 '위장 평화쇼'로 규정하며 드루킹 사태와 방송법 개정안, 개헌의 불씨를 최대한 살리려 노력하는 모양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당장 전날에 이어 이날도 판문점 선언을 두고 "구체적 비핵화 방법을 명기 못 한 말의 성찬"이라면서 "문재인 정권의 외눈박이 외교"라며 혹평했다.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우리 당의 5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따라 다음 달 2일부터 5월 국회가 열릴 수 있게 됐다. 민주당은 5월 임시국회 방해 말고 응하라"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5월 국회에서는 개헌 합의를 비롯해 산적한 민생법안과 함께 드루킹 댓글 조작 특검법, 방송법 개정안 등이 처리돼야 한다"며, 특히 "댓글 조작 여론 농단 사건에 대한 특검 및 국정조사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이에 대한 찬성 국민 여론도 거세다"고 지적했다.

그는 "방송법 개정안 처리 방해로 4월 국회를 빈손으로 만들었던 민주당은 5월 국회마저 반대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특검이 수용되면 열린 자세로 추경을 비롯한 국회의 갖가지 현안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그동안 추경, 민생법안 처리를 주장했던 민주당 입장이 정치적 쇼가 아니라면 5월 국회 요구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헌 논의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대변인은 "민주당은 6월 개헌이 무산됐다고 개헌 논의를 중단할 태세"라면서 "애초 6월 지방선거용 관제 개헌 추진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연내 국민개헌을 성사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나가야 한다. 민주당은 특검을 수용해 국회가 일할 수 있는 길을 터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당장 29일부터 국회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정상회담 당일 자제했던 드루킹 사건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다시 죌 예정이다. 하지만 내부에선 오히려 '역풍'이 불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나경원 한국당 의원이 페이스북에 판문점 선언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적었다가 비난 댓글이 쇄도한 바 있기 때문이다. 나 의원은 누리꾼들의 비난이 잇따르자 결국 "남북정상회담의 진행 모습은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실질적인 진전이 없었다" 등 완곡한 표현으로 수정해 글을 다시 게재했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당은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를 받겠다고 한 것을 두고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이 비준 동의를 거부하면 여론의 비판을, 찬성하면 '위장 평화쇼' 발언이 정치적 공세였다는 비난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각에선 이번 비준 동의 추진은 6·13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여권의 정치적 셈법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