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 성장 첫발 뗐지만…'소비ㆍ고용ㆍ무역' 산 넘어 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4-26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설ㆍ설비ㆍ수출 '양호'…소비침체ㆍ美 中 무역분쟁 장기화 우려

  • "남은 분기 성장률 0.77~0.82% 돼야 올해 경제성장률 3% 가능"

정규일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2018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브리핑에서 "올해가 절반 이상 남아 있어서 전망하기엔 이르다"면서도 "앞으로 분기 성장률이 0.77~0.82% 사이에 있으면 3% 성장이 가능한 것으로 계산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1분기 경제성장률이 1.1%를 기록,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한국은행이 제시한 2018년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인 3.0%에 바짝 다가섰다. 하지만 무역분쟁과 고용 침체, 저조한 민간 소비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정규일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26일 '2018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 발표 후 가진 브리핑에서 "지난 4분기 성장률이 -0.2%였기 때문에 기저효과가 있다"며 "여기에 건설·설비·수출 등의 양호한 흐름이 더해지며 1.1%의 성장률이 나왔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와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적인 불안요소가 많았지만 수출이 4.4%의 양호한 성적을 냈다. 기계장비와 화학제품 등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4분기 추석 연휴를 앞두고 조기통관이 늘며 수출이 마이너스(-5.3%)를 기록한데 따른 기저효과도 반영됐다.

설비투자는 직전 분기 -0.7%에서 5.2%로 뛰었다. 2016년 4분기(6.5%) 이래 가장 높다.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경기 호황이 이어지면서 반도체 제조용 장비와 기계류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졌다. 

건설투자는 지난해 4분기 -2.3%에서 올해 1분기 2.8%로 상승 전환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4.2%)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앞두고 주택 거래량이 늘며 취득세와 중개수수료 등 부대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금과 같은 성장세가 지속되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대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규일 국장은 "올해가 절반 이상 남아 있어서 전망하기엔 이르다"면서도 "앞으로 분기 성장률이 0.77~0.82% 사이에 있으면 3% 성장이 가능한 것으로 계산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 경제를 둘러싼 상황이 만만치 않다. 미국발 무역전쟁 가능성이 여전히 잠재해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이날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미국 무역규제와 미·중 무역갈등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단기적으로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다른 품목으로 확대되거나 미·중 갈등이 장기화되면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소비 침체도 우려되고 있다. 1분기 민간소비 증가율은 0.6%로 지난해 1분기(0.5%) 이후 최저다. 향후 소비를 전망할 수 있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도 지난해 12월부터 5개월 연속 하락했다. 

정부가 주안점을 두고 있는 일자리 창출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3월 실업률은 4.5%로 17년 만에 최악이다. 건설업 등의 상황이 좋지 않은데다 20대 공무원시험 응시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조선·자동차 구조조정 추이에 따라 실업자가 추가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저임금 인상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주목해야 한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오히려 고용이 줄고 있다는 시각과 전체 임금을 높인다는 의견이 공존하는 상황이다. 

한편,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등은 우리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정 국장은 "여러 파급 경로를 통해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일단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돼 소비심리가 크게 개선되는 데 영향을 줄 것 같다"고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