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주경제] 근무시간 줄였더니 생산성 높아졌다, 노사 모두 웃은 쌍용차 평택공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보라 기자
입력 2018-04-26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10면]

근무시간 줄였더니 생선성 높아졌다 
노사 모두 웃은 '쌍용차 평택공장'

쌍용차는 지난 2일부터 평택공장 조립 1라인과 3라인에서 심야근무 없는 주간 연속 2교대(8+9시간)를 본격 시행했다. 쌍용차 노사는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정부 방침에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근무형태 변경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총 근무 시간도 줄어들었지만 생산성은 오히려 늘게됐다. 주간 연속2교대를 통한 생산 라인 재배치와 유연성 확보를 통해서도 직원들의 삶의 질 자체가 높아진 것도 궁극적으로는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됐다. 실제 주야2교대 당시 총 71대이던 시간당 생산량은 74.4대로 약 7.6% 늘어날 전망이다.
 

[아주경제 10면]

십원짜리만한게 10t을 견딘다… 꿈의 소재 '포스코 강판'
자동차 무게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가스틸·마그네슘 강판
기가스틸은 십원짜리 동전만한 크기로 10t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 꿈의 소재로 불린다. 포스코는 전기차·무인차 등 스마트카 시대에 발맞춰 자동차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는 기가스틸 및 마그네슘 강판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 기가스틸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2015년 판매한 자동차 강판 870t 가운데 1.8%(약 20만t) 가량을 차지한 것으로 추산된다.
 

[아주경제 24면]

[임시정부의 맏며느리 정정화] 인천서 함포 굉음 들리던 날, 北으로 끌려간 남편 김의한
정정화 선생이 존경하던 어르신, 백범이 암살 당한 후, 세상은 친일파들의 것이 됐다. 그리고 6월 25일, 백범과 우사가 그토록 경고했던 동족상잔의 비극이 끝내 터지고야 말았다. 이승만은 서울을 사수한다는 거짓말을 남긴 채 한강다리를 폭파하고 줄행랑을 쳤다. 이승만을 믿었던 서울시민들은 꼼짝없이 갇혔다. 인민군이 서울을 점령하면서 중국에서의 동지들은 한반도에서 적이 되는 참담한 상황이 벌어진다. 인천 쪽에서 연일 함포사격의 굉음이 들리던 날, 건장한 청년들이 남편을 데리고 간다. 성엄 김의한은 그렇게 납북되었다. 소앙도, 우천 조완구도, 일파 엄항섭도 모두 그렇게 끌려갔다. 반평생을 이국땅에서 독립운동에 헌신하고 조국에 돌아와서는 고초를 겪으면서도 원망하지 않고 '민족구성원으로서 응당 떠맡아야할 책임'으로 여겼던 정정화 선생. 그런 그는 그때 비로소 조국에 하소연한다.

"왜 이다지 험하기만 할까? 왜 이다지 매정할까? 잘못이 내게 있다면 나를 처벌하라고. 내가 더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나를 부르라고... 그러나 조국은 말이 없었다. 그리고 36년이 덧없이 흘렀다. 어찌 나 하나뿐이겠는가. 특히 성엄은 외아들인 자동이를 무척 아끼고 애지중지했다. 그러나 그가 지금껏 육체적인 고통보다는 정신적인 부담이 더 크리라고 본다. 만약 성엄이, 자동이의 아버지가, 내 남편인 그가 살아 있다면 말이다. 나는 이제 구십 수를 바라보는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