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인터넷 여론조작 국기 흔드는 범죄"…당내 포털TF 꾸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4-25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주선 "포털 여론조작 공장 돼"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25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 사업자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기 위한 당내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에서 보듯 사이버 공간은 이미 공론장의 순수성을 상실했다"며 "포털은 지금 여론조작의 공장이 되고, 대권 경쟁의 결투장이 됐다"고 비판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인터넷 여론조작은 국기를 흔드는 범죄행위인 만큼 TF를 구성해 포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책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조작대응 TF 소속 이언주 의원은 악성 댓글 차단의 책임을 포털에 부여하는 이른바 '댓글조작방지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개정안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게시판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 게시판 이용자의 댓글 중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정보가 유통되지 않도록 하고, 이를 위해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댓글을 모니터링하도록 했다.

또한, 주간 평균 이용자 수가 2000만명 이상인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는 게시판을 운영할 때 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이 의원은 "포털이 댓글을 공감 순으로 줄세우고, 랭킹 뉴스로 장사하면서 엄청난 이윤을 얻고 있으나 책임이 전무하다"며 "포털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