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명 중 1명만 여성”…심각한 中 직장인 남∙여 성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4-25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업 성차별'도 만연...'남성선호' 직군 많아

  • 中 '남여 평등' 부분에서 144개국 중 100위권 밖

  • 전문가 "98일 유급 출산휴가, 성차별 솜방망이 처벌이 원인"

[사진=바이두]



지난해 상하이 금융권에서 일을 시작한 홍콩 출신 에리카 씨는 사내 투자부의 30명 중 단 1명만이 여성인 것을 알고 경악했다. 더 놀라운 점은 회사에서 암암리에 ‘여성은 최소인원만 뽑자’라는 규칙이 있다는 것이다. 금융권에서 여성의 가치가 비교적 낮다는 이유에서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5일 중국 내에서 여전히 ‘취업 성차별’이 만연하다며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MP)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한 조사기구가 발표한 보고서는 “여성교육 수준이 높아졌으나 아직 중국 다수 기업에서는 사원 선발 기준에 ‘남성 선호’를 표시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해 중국 공무원 직군 중 약 13%가 남성을 선호하거나 남성의 체격조건을 갖춘 자를 선호한다는 공고를 냈으나 여성을 선호하는 직군은 단 한 개도 없었다.

과학∙기술∙공학 관련 기업에서는 그 정도가 더 심하다. 보고서는 몇몇 이공계 분야 사기업은 남성만 지원할 수 있는 곳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중국의 성차별적 행태는 수많은 조사 결과로 증명된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중국 대표 취업 사이트 즈롄자오핀(智聯招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약 22%의 중국 여성들이 구직활동을 하면서 여성이라서 불이익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남성은 14%만이 ‘그렇다’고 답해 차이를 보였다.

또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2017 세계성별격차 보고서’에서 중국은 144개 국가 중 100위권 밖으로 밀려나 남녀 평등 방면에서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신문은 중국 기업의 여성기피 현상은 98일 간의 유급 출산휴가가 원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는 “일부 기업은 출산휴가 해당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간혹 남성직원의 출산휴가를 반대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성차별과 관련한 솜방망이 처벌도 문제로 제시됐다. 왕취안싱(王全興) 상하이 재경대학교 노동법학과 교수는 “중국에서 직장 내 성차별 관련법의 애매한 적용과 규제 때문에 기업이 이를 악용하는 것 같다”며 “한층 강화된 법적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