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다음달 중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비핵화·종전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4-25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의용 방미…볼턴과 1시간 회동 '한반도 비핵화 조율'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중순 미국을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5일 기자들과 만나 "한·미 정상회담은 내달 중순쯤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최종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략 그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이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길잡이라고 강조하며, 5월말에서 6월초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 개최 전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미국측과 긴밀히 협의해 왔다.

이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미리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24일 오후 3시(현지시간) 카운터파트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 남북정상회담과 내달 열릴 한·미정상회담 개최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25일 브리핑에서 "정 실장은 볼턴 보좌관을 한 시간 만났다"며 "두 사람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상황, 특히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방안에 대해 의견 조율을 마쳤다. 정상회담 후 상황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두 사람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직후, 전화통화를 하고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기로 합의했다"며 "또 북·미 정상회담 이전에 두 정상의 만남을 추진하는 방안도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회동을 마친 뒤 "볼턴 보좌관과의 만남은 매우 실질적이고 유익했다"며 "한·미 양국은 남북정상회담 후에도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의키로 했다"고 말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 종전선언에 대한 협의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정 실장이 열흘 만에 미국을 재방문한 것과 관련, "진행상황이 수시로 변해 남북 간 협의내용에 대해 전화통화보다 직접 만나는 게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모두 성공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남북 축과 한·미 축이 있기 때문에 남북정상회담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북·미정상회담까지 성공시키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의해야 하며, 과정에서 상호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정 실장의 한·미회동 결과를 들고 방북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시기적으로 쉽진 않다"고 밝혔다.

이어 "정 실장은 미국 채널을 맡아줘야 하고, 서 원장은 북측과 얘기해야 하니, 서로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이 경제건설 집중 노선을 선언한 만큼, 남북정상회담에서 경제 문제가 논의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대해 "북한이 경제에 방점을 찍었지만, 남북정상회담에서는 경제문제가 별도로 의제화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은 25일 판문점에서 합동 리허설을 진행하고,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상균 수석대표와 김창선 단장 등 양측 관계자들은 판문점에서 남북 합동 리허설을 진행했다”며 “정상회담 행사를 실전처럼 점검하고, 각종 시설을 둘러보며 꼼꼼하게 준비 상황을 체크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측 실무준비단은 10년 6개월만에 이뤄지는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의견을 교환했다"며 "상대측 견해에 적극 화답하며 합동 리허설을 순조롭게 마쳤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