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D-2] 국민들이 뽑은 남북정상회담 최우선 의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4-25 12: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통일부 제공]


우리 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018 남북 정상회담에서 '종전 선언과 평화 협정'이 최우선 의제로 다뤄지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는 국민의 기대감과 관심을 반영해 지난 6일부터 17일까지 정상회담과 관련한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사회적 대화'를 실시했다. 사회적 대화는 국민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국민참여형 숙의민주주의'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2030 젊은 세대의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진행 결과 1000여개의 국민 의견이 접수됐고, 2030세대 100여명이 두 차례의 타운홀미팅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을 대표 제안' 10개와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추천하는 이벤트' 3개를 결정했다.

국민들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종전 선언과 평화 협정을 이루기를 가장 바랐다.

이와 함께 △철도를 통한 한반도 관광, 중국, 유럽 관광, 물류연결로 확보 추진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상시화 △정상회담을 상시화 정례화 하되 회담 주체를 점차 민간으로 확대 △통일을 앞세우기보다 다양한 교류와 평화, 소통과 화합의 정책기조 수립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순으로 의견을 냈다.

아울러 △남북청년들이 정례적으로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청년대화’ 추진 △일본 역사 문제와 중국의 동북공정 등 역사문제 남북공동 대응 △한반도 비핵화 △남북공동역사 연구 등을 희망했다.

정상회담 추천 이벤트로는 △남북 정상회담 계기 이산가족 상봉과 남북 홈스테이 프로그램 진행 △유튜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라이브 방송과 시민들과의 실시간 소통 △정상회담을 기념한 ‘통일나무’ 식수행사 진행 등을 꼽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