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를 아시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18-04-26 0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드론으로 찍은 격렬비열도 전경[사진=지엔씨21 제공]

 
충남 태안군의 섬 '격렬비열도'. 충남에서 가장 서쪽에 자리 잡은 섬으로, '서해의 독도'로도 불린다. 원시 자연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화산섬이자, 어획량이 풍부한 황금 어장이다.

섬들이 위치한 모양이 마치 바다 위를 열 지어 나는 새들의 모습을 닮았다고 해 이름붙여진 격렬비열도는 7000만년 전 화산폭발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화산섬이다. 격렬비열도는 북쪽의 북격렬비도를 중심으로 동 서로 나누어진 큰 섬 세 개와 그 주변의 9개 부속도서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 보물같은 섬을 일반인이 출입하기는 쉽지 않다. 해양경찰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일반인에게 허가를 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단다. 정기 배편? 당연히 없다. 격렬비열도에 가려면 배를 통째로 빌려야 한다. 비용만도 최대 200만원이 들고 배를 타고 2시간30분은 가야 격렬동도와 북도, 서도를 만날 수 있다. 접안시설도 없다. 

지금은 북격렬비도의 등대지기만이 홀로 격렬비열도를 지키고 있지만 예부터 이곳은 군사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섬이었다.

서해의 독도라 불리는 격렬비열도는 중국 산둥반도와는 직선거리로 불과 268km 떨어져 있어 중국인들의 빈번한 불법 조업과 중국인의 서격렬비열도 매입 시도 등으로 끊임없는 마찰을 빚고 있다.

삼국시대부터 ‘백제사신길’이라 하여 문화강국 백제의 면모를 서역에 알리는 중요 뱃길이었고 고려시대 때는 송나라와 고려 무역의 중심항 신진도를 이어주는 주요 교역로 역할을 했던 서해의 끝 격렬비열도······. 이 섬은 독도와 같이 우리 국민이 지켜내야 할 소중한 우리의 유산이 아닐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