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책 신간] 역사의 역습.."카오스 이론으로 세계문명사를 분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준성 기자
입력 2018-04-24 1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제:민족의 집단 무의식과 집단 이성, 카오스가 몰고 올 정신혁명에서 신인류의 등장까지 깊은 통찰과 질문
-김용운 지음 / 맥스미디어 펴냄 / 616쪽

4차 산업시대로 돌입하면서 세계는 자연과학과 인문학을 아우르는 구조주의적 사고의 틀을 요청하고 있다.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김용훈 한양대 명예교수가 구조주의적 역사관인 원형사관을 중심으로 역사와 풍토론, 사회구조, 정치, 외교 문제 등을 통찰한 '역사의 역습' 펴냈다.

원형사관은 불교의 '업', 카오스 이론의 '자기조직화', 노장사상의 '도'와 철학적 개념을 공유하는 현실적인 지혜라고 주장하는 저자는 한반도를 둘러싼 중국·미국·러시아·일본의 원형을 파헤치며 북한의 핵 위협 속에서 한국의 살길을 길을 모색한다.

미국은 명백한 운명(Manifest Destiny)을, 러시아는 신성한 사명(Holy Mission)을, 중국은 중화사상을, 일본은 정복주의 가치관인 팔굉일우(八紘一宇)를 국가원리로 삼고 있다.

이 책은 한반도를 포함한 인류의 생존이 새로운 정신혁명에 달려 있음을 원형사관으로 밝히고 있다.

한민족의 원형을 오염시킨 역사에 대한 성찰 그리고 한방도 중립화에 대한 적극적 의지가 우리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 책은 1부 카오스(chaos) 시대의 시작, 2부 카오스와 자기조직화, 3부 추축시대의 의미, 4부 풍토와 사회구조, 5부 원형과 역사, 문화, 6부 원형과 지정학, 7부 6자 회담 국가들의 원형과 국가원리, 8부 집단이성, 9부 역사의 역습, 10부 정신혁명으로 구성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