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의약품 국민감시 이뤄진다…‘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오늘부터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4-24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약처 홈페이지 배너 통해 청원 가능…검사 전 과정 SNS 등 통해 공개

[이정수기자, leejs@ajunews.com]


청와대 국민청원의 식·의약품 버전인 ‘국민청원 안전검사제’가 오늘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는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식·의약품 등에 대해 청원을 받아 다수가 추천한 제품을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생활 속 식·의약품에 대한 불안요인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사전에 차단하고자 이번 제도를 마련했다.

국민 누구나 식약처 홈페이지 좌측 상단 배너를 통해 청원을 할 수 있으며,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계정 또는 휴대폰을 이용한 개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검사 가능 대상은 식약처가 관리하는 △농‧축‧수산식품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모든 물품이다. 공공성 확보를 위해 특정 제품이 아닌 제품군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다.

식약처는 국민 다수로부터 ‘추천’을 받은 청원과 관련된 제품군에 대해 소비자단체, 언론, 법조계,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를 통해 필요성·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사에 대한 전 과정은 식약처 팟캐스트와 SNS 등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된다. 만일 부적합으로 판정되면 제품명이 공개되고 회수·폐기된다.

식약처는 향후 제도 운영사례를 분석해 청원이 채택되는 구체적인 ‘추천 수’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국민이 중심인 식·의약품 안전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