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내일 ‘드루킹 회동’…‘특검 연대’ 이룰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4-22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당 “특검 무산, 국회 보이콧”

  • 바른미래·평화당 “정상화 촉구”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17일 국회 본관 계단 앞에 설치한 천막에서 `댓글공작 수사촉구' 등의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해 특별검사 제도 도입을 요구하고 있는 야3당이 한 자리에 모인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이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손을 잡고 민주당 압박 수위를 높일지 주목된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김동철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대표·장병완 원내대표 등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드루킹 특검’과 국정조사에 대해 논의한다.

먼저 야3당은 드루킹 사건이 개인의 일탈이 아닌 김경수 의원과 청와대가 개입한 조직적인 행위로 규정하고 대여 공세를 펴고 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영입위원장은 22일 기자간담회에서 “드루킹에 대해 모르는 척하고 자발적인 정치참여라고 시치미 떼지만 하루가 다르게 추악한 범죄행위들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드루킹과 만난 사실이 없는지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수사를 지휘하는 윤대진 중앙지검 1차장 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 시 산하 특별감찰반장으로 함께 근무했고,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수사총책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김 의원과 국정상황실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지”라고 지적했다.

특히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평화당이 당초 검·경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에서 특검 도입으로 선회했다. 김 의원이 모든 의혹을 부정하는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최경환 대변인은 “드루킹 사건은 지난 대선 당시 불법댓글 사조직 사건임이 분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3당의 입장은 미묘하게 엇갈리고 있다. 특검을 하지 않으면 국회를 보이콧하겠다는 한국당과 달리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현재 한국당은 국회 본청 앞에서 천막 농성까지 하면서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고 있다.

반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특검과 국회 운영을 연계하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안 위원장 별도의 특별청문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는 “드루킹이 주장하는 바에 대해 국민은 직접 들을 권리가 있다”며 “특별청문회를 통해 드루킹이란 인물이 자신의 목소리로 사건의 경위를 밝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특검을 절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하며 한 발 물러섰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21일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하면 받아들이겠다”며 결정권을 당에 넘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