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한미약품, 매출·신약개발에 윤리경영도 ‘빅2’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4-23 03: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한양행,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획득…한미약품 이어 두 번째

유한양행(왼쪽)과 한미약품(오른쪽) [사진=각 사 제공]


유한양행과 한미약품이 제약업계 표준을 제시하며 ‘양대 산맥’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매출규모와 신약개발을 주도하는 데 이어 윤리경영까지 내세우며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지난달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국제 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획득했다. 지난해 11월 받은 한미약품에 이어 두 번째다.

그간 제약업계에서는 불법리베이트 근절과 윤리경영 확립에 힘써왔지만 최근까지도 관련 이슈가 반복되는 등 대외적 이미지 개선에 어려움을 겪었다.

ISO 37001은 부패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한 조직운영 방침과 절차가 규정돼있다. 때문에 제약업계는 불법리베이트의 질긴 연결고리를 끊는 명분으로 ISO 37001 도입을 추진했다. 이미 다수 제약사들이 이를 인증받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 상태이며, 한미약품과 유한양행은 빠른 대응으로 가장 먼저 인증에 성공했다.

윤리경영 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두 회사는 제약업계 리더라는 측면에서도 공통점이 있다. 유한양행은 현재 제약업계 매출액 1위로 2014년 1조원대 매출액을 달성한 이후 1조500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는 등 빠르게 성장하면서 해마다 제약사 매출 한계선을 갱신해나가고 있다.

한미약품은 제약업계 신약개발 추세를 이끌어가고 있다. 지난해 연구개발비용은 1486억3500만원으로 매출액 7026억원의 21.2%에 달했다. 연구개발실적만 35여개에 이르고, 이 중 다수 품목 판권을 해외 제약사에 파는 데 성공하면서 기술력까지 인정받고 있다. 일부 기술수출계약이 연이어 취소되는 악재를 겪었으나, 신약개발이 갖는 어려움과 위험성을 현실적으로 보여준 선례를 남겼다는 평가도 받는다.

특히 이 두 회사는 각자의 장점을 기반으로 다른 측면도 강화하는 중이다. 유한양행은 매출로 확보된 풍부한 자산을 기반으로 신약개발을 본격화하면서 면역항암제와 폐암표적항암제 신약후보물질 개발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한미약품도 신약기술수출에 따른 계약금 등을 분할인식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두 제약사는 이번 인증으로 윤리·정도경영 측면에서도 리더 기업임을 대내외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됐다. 특히 윤리경영이 글로벌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만큼, 두 제약사는 제약업계의 ‘글로벌화’를 선도하는 위치에 서게 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ISO 37001 인증은 제약사가 경영투명성과 윤리경영을 확립하겠다는 약속과도 같다”며 “한미약품과 유한양행은 제약업계에 일고 있는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