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 발생 3개월 전, 포털 댓글 조작 수사 청원 '재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8-04-20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1월 매크로 등 통한 비정상적 댓글 현상에 대한 수사 요구 청원

  • 당시 청와대 원론적 수준의 답변에 그쳐

[이미지제공=연합뉴스]


최근 더불어민주당 당원 '드루킹' 김모(48)씨가 포털 사이트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이미 앞서 3개월 전 올라온 포털 댓글 조작 수사 청와대 청원이 재조명되고 있다.

청와대가 청원에 일일이 대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미 청원에 최근 드루킹 사건과 유사한 매크로 등 여론조작 혐의를 수사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점을 감안하면, 청와대가 원론적 수준의 대응에 그치고 이후에도 이렇다 할 행보를 보이지 못한 점은 분명 아쉽다는 지적이다.

지난 1월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에는 '포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제목의 청원글 1건이 게재됐고, 무려 20만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했다.

청원인은 "현재 심각한 여론조작으로 의심되는 현상이 있다"며 "포털 사이트, 특히 네이버 안의 기사에 달린 댓글 중 상당수가 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정황들이 발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크로 및 프로그램 등으로 추정되는 비정상적 댓글과 추천 현상, 네이버 내부의 도움이 있다고 의심되는 현상이 많이 있다"며 "기사가 작성되자마자 악의적 댓글이 달리고, 몇분 지나지도 않아 추천수가 상당히 올라가 그 기사를 접하는 사람에게 최상위로 노출된다. 이 같은 현상이 너무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네이버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여기서 조작이 이뤄진다면 이는 심각한 범죄행위라 할 수 있다"며 "언론 적폐청산과 여론조작에 대한 처벌은 매우 중요하다. 반드시 네이버에 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시 청와대 측은 "네이버는 청원이 들어온 다음날 1월 19일 댓글 의혹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며 "또 수사와 별개로 네이버는 댓글로 정책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댓글을 개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도, 네이버가 댓글 정책 개선 방안을 고민하는 것도 국민들의 관심이 만들어낸 변화"라며 "답변은 부족했지만, 청원을 통해서 이 같은 관심을 보여 감사하다"는 원론적 수준의 답변을 남기는데 그쳤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0일 드루킹 사건과 관련, 야권의 특검 요구에 맞서 "경찰의 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라며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