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리뷰] 빛의 화가와의 만남, '모네 빛을 그리다: 두 번째 이야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청소년기자단 기자
입력 2018-04-22 2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제공=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모네 빛을 그리다: 두 번째 이야기’(이하 모네展)가 서울 본다빈치뮤지엄 기획 전시실에서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모네展은 지난 2016년 시즌 1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 시즌 2까지 연장하게 되었다. 달라진 점은 시즌 1에서는 모네의 삶과 사랑을 중심으로 그의 일대기를 보여주었다면, 현재 진행 중인 시즌2에서는 모네가 사랑했던 ‘지베르니 정원’을 주제로 삼아 기획됐다.

모네展은 ‘클로드 모네:빛의 초대’, ‘지베르니 연못:꽃의 화원’, ‘빛의 모네:환상의 정원’, ‘미디어 오랑주리:수련 연작’, ‘영혼의 뮤즈:그녀 카미유’의 5개 전시관과 3개의 스페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특히 인상 깊었던 전시관은 ‘미디어 오랑주리:수련 연작’이었다.

‘미디어 오랑주리’는 파리의 오랑주리 미술관의 전시관을 재현한 공간으로써, 시간의 흐름대로 ‘수련’ 연작이 흘러나오는 스크린이 감상자를 에워싸는 느낌을 준다. 모네의 ‘수련’은 모네가 자신의 정원에 심은 수련을 그린 그림으로 시시각각 변해가는 빛과 대기의 변화에 따른 인상을 포착하여 연작으로 그린 그림이다. 오랑주리 미술관에서는 모네의 수련에 대한 관념을 파노라마처럼 보여주며 물 위에 반사되는 변화무쌍한 빛의 효과의 절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지 제공=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미디어 오랑주리’에서 또한 주목할 점은, 사방의 벽은 물론 천장까지 스크린 모니터를 설치한 점이다. ‘수련’에서는 하늘과 물, 구름과 꽃이 혼동되면서 반사되는 그림자들이 섞여 추상화된 새로운 이미지가 연출된다. 미디어 오랑주리는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하늘에 해당하는 천장에도 모니터를 설치하여 대기에 의한 빛의 반사를 연출하려 한 듯하다. 현실적인 공간에 바탕을 두기보다 초현실적 세계로 넘어가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와 상상력이 담긴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오디오 서비스는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므로, 모바일 오디오의 필요성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전시관의 작품을 눈으로만 감상하여도 무관하다.

한편 모네展의 전시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금요일과 토요일, 문화의 날에는 오후 8시 30분까지 운영한다. 참고로 본다빈치뮤지엄은 매주 월요일 휴관하며, 입장은 마감 1시간 전까지 할 수 있다. 모네展에서 가족, 친구, 혹은 연인과의 추억 속에 아름다운 빛의 향연을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

글=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6기 하영은 기자(아주경제 명예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