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의 TV] 열린 결말 속 시즌 3에 대한 기대 남긴 '추리의 여왕2'···악인의 응징 아쉬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04-20 0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추리의 여왕 방송 캡처]


악인을 체포하지 못했다. 시즌 3를 위한 떡밥일까? 열린 결말속에 '추리의 여왕 시즌 2'가 종영했다. 

추리의 여왕은 시즌 3에 대한 강한 암시를 남기며 막을 내렸다. 지상파 드라마로서는 의미있는 '진짜 시즌제 드라마'를 위한 행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시즌2에서는 주인공 권상우, 최강희 외에도 이다희, 오민석, 김태우, AOA 민아 등이 새롭게 합류해 조화를 이뤘고, 11회부터 래퍼 딘딘이 초보 의경 캐릭터로 투입돼 활력소를 불어넣기도 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시즌1과 비교해 시청률이 다소 낮았으나, 종영을 앞두고 경쟁작 SBS '스위치-세상을 바꿔라'를 누르는 저력을 발휘했다. '추리의 여왕2'는 SBS '리턴' 종영 이후 시청률 상승을 보이면서 동 시간대 수목극 1위를 기록했다.
‘추리의 여왕’은 뛰어난 추리력을 가진 주부 유설옥(최강희), 직감과 본능으로 승부하는 강력2팀 형사 하완승(권상우)이 크고 작은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렸다. 지난해 방송된 시즌1이 최고 시청률 11.6%를 기록하며 탄탄한 마니아층을 확보했고, 이에 힘입어 지상파 드라마 중 최초로 제작진과 배우들이 다시 의기투합해 시즌2를 제작했다.
 
시즌2에서는 유설옥이 이혼했다는 설정이 더해지면서 하완승과 로맨스가 강화됐다. 시즌1부터 쌓아온 서사와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형성된 동료애는 두 사람 사이의 묘한 기류를 자연스럽게 설득시켰다. 항상 투닥거리면서도 결정적인 순간에 서로를 챙기면서 코미디와 로맨스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
 
다만 하완승의 첫 사랑 서현수(이다희)의 생사 여부와 김 실장(박지일)의 정체를 밝히는 데 작품이 집중하면서 시즌1에서 보여줬던 ‘생활밀착형 추리’는 다소 약해졌다. 서현수가 여전히 살아있었으며 김 실장이 하완승과 가족 같은 관계인 강보국(박지일)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서스펜스는 보다 강력해졌다. 하지만 유설옥의 활약이 축소되면서 ‘추리의 여왕’만의 매력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평가가 엇갈렸다.
 
지난 19일 방송된 ‘추리의 여왕2’ 최종회에는 시즌3에 대한 암시가 가득했다.

경찰 내부에서 김 실장을 도왔던 인물이 육승화 형사(홍기준)라는 것이 밝혀졌다. 육 형사는 중진서를 이탈하고 김 실장에게 붙었다. 설상가상으로 김 실장의 부하 원주석(송지호)을 변호하던 하지승(김태우)마저 김실장과 한 통속이 돼 충격을 안겼다. 깨끗한 법조인의 길을 걸어오며 하완승의 존경을 받던 그가 갑자기 악인과 손잡게 된 배경에 대해 궁금증이 쏠리고 있다.
 
'추리의 여왕2'는 하완승과 유설옥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사건을 등장시켜, 생활밀착형 추리드라마를 지향했다. 실생활에서 일어날 만한 결혼 사기 사건부터 8시 뉴스에 등장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까지 다뤘다. 방송 초반 촉법소년에 적용되지 않아 불을 지른 초등학생 범인을 놔줄 수밖에 없는 에피소드가 등장해 현실의 답답함을 드러냈다. 보는 시청자들도 촉법소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또, '추리의 여왕2'는 시즌제 드라마답게 시즌1에서 죽은 줄 알았던 서현수(홍수현 분)가 나타나 드라마의 묘미를 살려 향후 전개에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다.
 
특히 시즌1에서 활약한 권상우, 최강희, 박병은, 김현숙이 시즌2에 그대로 출연하면서 팬들을 반갑게 했다. '추리의 여왕2'는 지상파 드라마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시즌제 작품으로, 주요 배우를 비롯해 CP, 작가 등 제작진이 다시 뭉쳐 의기투합했다. 연출자만 김진우 PD에서 최윤석 PD로 바뀌었고, 크게 달라진 점이 없었다.
 
다만 방송 말미까지 경찰이 되지 못한 유설옥, 법의 심판을 받지 않은 김 실장, 정희연과 하지승 사이의 과거사 등 ‘추리의 여왕2’는 앞서 뿌려놓은 떡밥들을 다 회수하지 못한 채 열린 결말을 맞이했다. 뒷맛이 개운하지 않은 찝찝한 결말은 시청자들에 시즌3 제작에 대한 기대감과 허술한 서사에 대한 허무함을 동시에 안겼다.

‘추리의 여왕2’ 후속으로는 배우 장동건, 박형식 주연의 ‘슈츠(Suits)’가 오는 25일부터 방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