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전 FIU 원장, 농협금융지주 회장 최종후보로 추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4-19 18: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NH농협금융지주 제공]


NH농협금융지주는 19일 오후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을 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최종후보로 추천했다.

임추위는 당초 김 내정자와 함께 윤용로 현 코람코자산신탁 회장 후보자, 김용환 현 회장 등 3명에 대해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었으나 두 사람 모두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김광수 단독 후보자에 대해 심층면접을 실시했고, 그 결과 임추위는 만장일치로 김광수 후보자를 최종 후보로 주주총회에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이날 NH농협지부 노동조합은 복수의 후보자 사퇴에 따라 후보자를 추가해 최종 후보자 추천을 진행할 것을 임추위에 요청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후보자를 추가하는 것은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추위는 김 후보자가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에서 금융정책과 관련된 핵심부서를 두루 거친 금융전문가로서, 최근 금융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핀테크,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등 금융전반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력과 식견을 보유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김 후보자는 지장과 덕장을 겸비한 소통형 리더로 친화력과 인적네트워크가 탁월하고,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당시 농협과 인연을 맺어 농협문화와 조직, 농협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김 후보자는 농협중앙회와 보조를 맞추며 농협금융을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한단계 도약시킬 적임자로 임추위는 평가했다.

김 후보자는 1957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나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였으며,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금융감독위원회 은행감독과장, 재정경제부 국세조세과장, 금융정책과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법무법인 율촌의 고문을 맡고 있다.

김광수 신임 회장 후보자는 이후 열리는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회장으로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