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신도시 아파트 '실버택배' 논란 원점…국토부 "국민 여론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8-04-19 1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왜 세금으로 다산신도시 택배 배송해주냐" 여론 악화에 입장 선회

지난 10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아파트 단지에 택배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 일부 아파트에서 발생한 택배 문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정부가 제시한 '실버택배'에 대한 국민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결국 백지화됐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택배사와 입주민 간 중재를 통해 기존의 실버택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결과적으로 국민의 불만을 초래했다"면서 "국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하기로 했다"고 백지화 방침을 밝혔다.

이어 국토부는 "향후 아파트 단지 내 택배 차량 통행을 거부하는 경우, 자체적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것으로 정책 방향을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근 다산신도시의 일부 아파트 주민이 단지 내 교통사고 위험을 막겠다는 이유로 택배 차량의 단지 내 지상부 진입을 허용하지 않으며 이번 논란이 발생했다.

이에 택배 기사들이 아파트 단지 안에서 택배물을 직접 나르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택배 운송을 거부하거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당초 국토부는 중재안으로 택배업체가 아파트 입구의 거점까지 물품을 운송하면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손수레 등을 이용해 배송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협의를 완료했다.

그러나 실버택배 비용의 절반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는 것을 두고 "왜 세금으로 다산신도시 택배를 배송해주냐"는 국민 민원이 쏟아지면서 상황이 급반전됐다.

실제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다산신도시 실버택배 지원을 반대하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고 이날까지 20만명 이상의 국민이 참여한 상태다.

이처럼 여론 악화에 국토부가 실버택배 활용안을 백지화하고 '당사자 해결 원칙' 입장으로 돌아서기로 결정하면서 다산신도시 택배 문제는 주민과 택배사가 다시 직접 해결해야 하는 상황으로 돌아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