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 간 '핫라인' 20일 개통…청와대-北국무위 연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4-19 1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종석 정의용 서훈 조명균 송영무 강경화 남북정상회담 수행

[사진=인터넷]


남북 정상간 '핫라인'이 20일 개통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의 6차 전체회의 결과를 전하며 "내일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이 연결되고, 실무자 간 시험통화가 우선 이뤄진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양쪽 전화연결선의 끝은 우리 쪽의 경우 청와대이고, 북측에선 국무위원회"라며 "정상 간 통화가 언제 이뤄질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날 회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수행원으로 6명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공식 수행원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다.

김 대변인은 "실제 남북 정상회담에서 테이블에 누가 앉을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북쪽에서 누가 몇 명이 앉을지에 따라 남쪽도 거기에 맞출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남북은 오는 27일로 예정된 정상회담 개최에 앞서 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남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각각 리허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정상회담준비위원회 차원에서 두 번의 리허설을 한다"며 "24일 오후에는 분과장단 전원이 참여해 행사 당일 전체 일정을 그대로 재현하고, 26일에는 준비위 인원을 넓혀 공식적으로 세밀하게 리허설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측 선발대도 24일 또는 25일 남쪽으로 내려와 우리와 같은 방식으로 리허설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상황실도 오는 24일 판문점 남측 지역 자유의 집 3층에 개소한다.

김 대변인은 "상황실은 당일 행사상황 관리를 위해 마련되며, 청와대와 부처의 행정관급으로 구성될 것"이라며 "일산의 킨텍스 제1전시관 2층에도 24일부터 상황실을 연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