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보존가치 있는 민간정원들 관광자원화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장봉현 기자
입력 2018-04-19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남도 제2호 민간정원으로 등록된 담양 죽하경.[사진=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개인이나 단체 등이 조성한 민간정원과 공동체정원을 발굴해 관광자원화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개인도 영업 목적의 정원을 등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편의시설을 갖추고 면적이 5000㎡ 이상 정원을 보유한 운영자는 민간정원과 공동체정원으로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정원은 정원 조성․시설 보완 등을 위해 산림사업종합자금으로 소요액의 80%이내 최대 8억원까지 융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원은 관광자원으로서 가치가 높고 산업적 성장 잠재력이 커 일자리 창출의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남도는 민간정원과 공동체정원 등록 확대를 통해 정원의 산업화와 녹색관광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남도는 오는 5월 11일까지 개인, 법인, 기업이 조성․관리하는 정원을 실태조사 해 5000㎡ 이상 규모는 민간정원과 공동체정원으로 등록을 유도키로 했다.

향토성과 심미성이 있는 5000㎡ 미만 소규모 주택정원, 마을정원 등은 앞으로 별도 기준을 마련해 전남도 작은정원으로 지정, 관광자원화한다는 계획이다.

정원 실태조사는 개인정원, 마을정원, 역사정원, 생태정원, 문화정원, 공공정원 등 유형별로 구분해 실시한다. 조사 결과는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관광자원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전남도는 제1호 고흥 힐링파크 쑥섬쑥섬, 제2호 담양 죽하경, 제3호 보성 초암정원, 제4호 고흥 금세기 정원, 4개소의 민간정원을 등록해 관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