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의혹] 경찰, 공범 '서유기' 구속영장 신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8-04-18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드루킹' 지시로 기사 댓글 공감수 조작 가담…매크로 프로그램 입수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직 당원들의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추가로 확인된 공범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포털 댓글 '공감' 클릭 수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박모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8일 밝혔다.

박씨는 앞서 구속돼 검찰로 송치된 김모씨(필명 '드루킹') 지시를 받아 매크로를 이용해 지난 1월 1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관련 기사에 문재인 정부 비판 댓글 2000건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해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박씨 등 추가 공범 2명의 혐의를 수사하던 경찰은 범행에 쓰인 매크로 프로그램을 박씨가 구해 김씨에게 제공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유기로 불리는 박씨는 김씨가 자신들의 활동 기반인 느릅나무 출판사 운영자금을 마련하고자 세운 비누업체 '플로랄맘'의 대표다. 경찰은 박씨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문재인 대통령의 활동을 담은 뉴스 스크랩을 올리는 등 온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한 사실도 확인했다.

경찰은 종전 2개였던 수사팀을 5개로 확대해 세무·회계 전문가가 포함된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범죄수익추적수사팀을 이번 사건에 투입해 댓글 활동자금과 출판사 운영비 출처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