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안부 장관 "현재 산불 발생률 높은 시기… 국민 협조 절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4-18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개 관계 부처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 발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사진=행안부 제공]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8일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산불예방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소방청 등 6개 관계 부처와 함께 "4월 말부터 5월 중순까지는 날씨가 건조하고 바람까지 세게 불어 산불 발생 위험이 크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 2월과 3월에는 강원도 삼척과 고성에서 큰 산불이 발생하는 등 지금까지 280여 건의 산불이 발생했다"며 "(그로 인해) 수령 50년이 넘는 아름드리 소나무 30만 그루가 소실되고 약 430ha의 소중한 산림이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산불 예방을 위해서 4가지 사안에 대해 국민의 협조를 구했다.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논·밭두렁과 각종 쓰레기 소각을 금지 △입산통제구역과 폐쇄된 등산로 출입금지 △산림 내 화기나 인화물질 소지 금지 △산림 또는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흡연이나 담배꽁초 투기 금지 등을 당부했다.

정부는 법령에 따라 산불을 낼 경우 강력하게 처벌하고 있다. 고의로 산불을 낸 사람은 최고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또 과실로 산불을 낸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하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5월 말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고 산불을 유발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단속과 처벌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