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거대 공룡 카카오, 소상공인 생계 위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용 기자
입력 2018-04-18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카오의 독점·일방통행”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택시 유료화에 택시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8일 cpbc 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이양덕 전국택시연합회 상무가 출연해 “거대 공룡 대기업 카카오가 영세 호출 업체나 소상공인의 생계를 크게 위협한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카카오가 3년간 무료로 가입자를 확보해 호출 시장을 선점했다.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무시하고 유료화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호출 업체가 전국에 300개가 있다. 카카오가 호출시장을 독점하면서 이 중 90% 이상이 고사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지난 10일 호출비 1000원을 내면 택시를 더 빨리 탈 수 있는 ‘스마트 호출’서비스를 시행했다.

택시업계는 시행 이후 기사들의 수입 개선은 없고 승객 부담만 늘었다는 입장이다. 이 상무에 따르면 스마트 호출 이용자는 많지만, 기사들에게 돌아가는 몫이 크지 않아 이전의 수입과 비슷하다.

그는 “승객 입장에서는 호출 이용료도 요금으로 받아들인다”며 “어르신, 학생, 교통약자에게 요금인상은 큰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도입 과정에 업계의견이 반영되지 못했다는 불만도 나왔다. 이 상무는 “(카카오의) 일방통행적 행태를 자주 봤다”며 “우리는 올려봐야 500원 선이 최대다. 카카오는 처음 발표할 때 호출비를 5000원을 받겠다고 했다가 3일 만에 바꿨다”고 비판했다.

기존 택시 요금조정 과정과 다르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 상무는 “(택시 업계가) 택시요금을 인상할 때는 자체조사는 물론 지자체에 추가검증을 받는다. 이어 시민단체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골라 태우기’ 등 택시 이용 관련 불만에 대해 이 상무는 “승객들에게 더 부담을 주지 않는 배차시스템을 개발하겠다. 운전 종사자에게도 다양한 유인책을 제공할 방안을 모색 중”이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