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 조사...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김문기 기자
입력 2018-04-18 10: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 소득자 사망, 실직 등으로 인한 관리비 체납세대 집중조사

경기도청


경기도가 충북 증평군 모녀 사망 사건을 계기로 이달부터 6월 중순까지 도내 31개 시·군 공동주택(아파트) 위기가구에 대한 일제조사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기요금 등의 공과금연체 정보 이외에, 기존 시스템으로 발굴이 어려웠던 아파트 관리비 체납 여부를 위주로 진행된다.

도내 6377개 전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되 복지사각지대 발굴 집중도를 고려, 관리비 연체비율이 높은 LH임대아파트 341개(약 29만호) 단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조사는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을 중심으로 무한돌봄센터의 민간 사례관리 전문가 및 읍면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위원, LH권역별 주거복지센터 및 관리사무소, 이·통·반장, 지역주민 등의 민관 협력으로 이뤄진다.

특히 △주 소득자의 사망 및 실직, 중한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경우 △고령자 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관리비 및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체납 중인 세대 △가스 수도 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결과가 ‘0’인 세대 등 위기 가구를 위주로 조사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에게는 긴급복지(4인 가구 기준 월 117만원 생계비, 300만원 이내 의료비 지원) 및 도 무한돌봄사업(생계비 및 의료비, 월세 보증금 500만원, 월세 3~4인 기준 월 64만원)으로 지원한다. 또한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라호익 도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조사는 지난해 실시한 고시원 등 주거 취약계층 일제조사의 연계선상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주변에 위기가정을 알고 있다면 즉시 콜센터(031-120)에 제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