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격차 해소’ 동반위 총대 멘다…권기홍 “대기업 임금인상분, 협력사 지원” 파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8-04-17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임금격차 해소’를 전면에 내걸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취임(2월1일) 직후 가진 아주경제와의 인터뷰(3월28일자)에서 처음 제시했던 신규 상생프로그램 실천에 나선 것이다.

이에 최우선 실천 방안으로 상생결제 등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 내용을 골자로 한 ‘대기업-협력 중소기업간 협약 체결’을 시행한다. 올해 15개의 대기업을 참여시킨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대기업 직원들의 임금인상분의 일부를 협력사 직원들의 연봉인상으로 지원하는 ‘임금격차 해소형 상생모델’ 등 파격적인 3가지 방안도 제시됐다.
 

권기홍 동반위원장이 '임금격차 해소' 방안을 신규 사업으로 제시하고 있다.[사진= 동반위]


권기홍 동반위원장은 1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을 통해 ‘2018년 동반성장위원회 중점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임금격차 해소운동 추진 원년”을 선언했다.

권 위원장은 “청년실업 악화, 출산율 저하, 중산층 약화 등 우리사회가 당면한 문제의 본질은 양극화 현상”이라며 “양극화 해결의 핵심 관건은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해소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위원장은 이날 새롭게 구성된 제4기 동반위를 ‘격차해소 동반위’로 규정했다. 2018년 임금격차 해소를 통한 ‘매력적인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동반위 차원의 지속적인 운동을 전개하겠다는 의지다.

임금격차 해소 방안으로는 ‘격차해소협약’ 체결이 꼽혔다. 우선 동반위 참여 위원사를 중심으로 한 주요 대기업과 협력사 간 협약 체결을 추진한다. 권 위원장은 “올해 최소한 10~15개사가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동반성장지수 개편시 운동 참여 실적을 대폭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임금격차 해소형 상생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 보급해 협약 체결 기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임금격차 해소 원칙도 확정했다. ‘제값 쳐주기’, ‘제때 주기’, ‘상생결제로 주기’ 등 3원칙을 협약내용에 포함시켰다. 상생결제의 경우 ‘어음 없는 사회’를 앞당기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또 ‘연대임금형’, ‘임금지원형’, ‘지불능력개선형’ 등 즉각 실천할 수 있는 ‘상생협력 모델’까지 구체적으로 내놨다. 연대임금의 경우, 임금이 높은 대기업은 적게 인상하고 임금이 낮은 중소기업과 비정규직은 더 높게 인상하는 하후상박형으로 결정되는 상향 평준식 임금으로 파격적이다.

권 위원장은 “임금격차 해소 운동이 민간자율로 전개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과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격차해소 참여 대기업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정부 및 공공기관 발주 공사, 조달사업 참여 배려, 정부 포상을 통한 격려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정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브리핑에 앞서 열린 제50차 회의에선, ‘임의가맹형 체인사업’과 ‘폐목재 재활용업(우드칩)’을 2018년도 제1차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선정했다. 이 업종 진출 대기업은 2021년 2월까지 ‘사업확장 및 진입’을 자제해야 한다. 권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제4기 동반위원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장인화 포스코 사장, 강희태 롯데백화점 사장 등 30명이 위촉됐다.
 

권기홍 동반위원장이 취임 후 공식적으로는 처음 언론 앞에 섰다.[사진= 동반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