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축소 청와대 국민청원 10만넘어,‘수능비중 대폭확대=촛불민심’재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4-16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능 절대평가 철회하고 원점수 등 전면 공개해야”

[사진: 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아래(이광효 기자)]아래 사진은 지난 해 1월 서울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 현장에서 진행된 스티커 여론조사 결과다. 

대입 수시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폐지하지 말고 금수저 전형이라 비판받는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을 축소할 것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10만명이 넘게 동의했다.

지난 달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서 시작된 ‘수능최저폐지 반대 및 학생부종합전형 축소를 원합니다’ 청원엔 16일 오후 3시 30분 현재 10만744명이 동의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6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지속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규탄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 현장에서 진행된 여론조사들에서도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대입 정시 확대와 사법시험 존치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촛불민심을 받들기 위해선 대입에서 수시, 특히 학종을 축소ㆍ폐지하고 수능 위주 정시 비중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 등을 강행하면 문재인 정부는 정치적으로 치명타를 입는 것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이종배 대표는 이 날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대다수 국민들은 공정사회를 위해 대입에서 수시, 특히 학종을 대폭 축소ㆍ폐지하고 정시를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를 철회해야 한다. 대입에서 수능 위주 정시 비중이 최소 50% 이상 돼야 한다”며 “수시ㆍ정시 통합에 반대하지만 수시ㆍ정시를 통합한다면 수능 비중이 최소 80% 이상 돼야 한다. 수능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모든 수험생들에게 제공하는 수능 성적표에 과목별 원점수ㆍ백분위, 총점 원점수ㆍ백분위가 모두 기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선회 중부대 교육대학원 교수도 “적어도 정시 수능 전형 비중이 50% 이상 돼야 한다. 학종 비율을 학교별 15%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며 “모든 수험생들에게 제공하는 수능 성적표에 원점수와 백분위를 모두 기재하는 것은 법률이나 시행령 개정 없이도 가능하다. 당장 올해부터 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