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셀럽스, AI·음성 기반 생활 포털 ‘말해’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8-04-16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마이셀럽스]

마이셀럽스가 맛집, 스타, 숙박, 영화, 방송, 요리, 와인 등 여러 분야의 생활 앱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해 생활에 실질적인 편의를 주는 음성 기반 생활 포털 ‘말해’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말해’는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비게이션, 영화 예매, 숙소 예약, 다른 포털 연결까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행동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말해’에서 찾은 맛집을 방문하고자 하는 경우 출발지와 도착지가 자동으로 표기된 채로 내비게이션 앱으로 연결되며, 숙소를 예약하고 싶다면 예약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말해’는 현재 스타, 맛집, 숙소, 영화, 방송, 웹툰, 옷, 아트, 와인, 맥주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폭넓은 분야의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말해’는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평소 사용하는 일상어로 편하게 말해도 ‘키토크(keytalk)’를 인식해 그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키토크’란 사용자의 일상 언어 중에서 의도와 맥락이 담긴 핵심적인 말을 의미한다. ‘키토크’는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검색 등 온라인에 남긴 다양한 표현들 간의 연관도를 인공지능이 추론 및 추출해 문장에 포함된 다양한 정황과 취향을 개체와 매칭시키는 마이셀럽스의 특허 기술이다.

검색어나 해시태그와 같은 단순한 키워드 매칭 방식과 달리 마이셀럽스의 독자적인 정보 분류 체계인 ‘다이내믹 온톨로지™(Dynamic Ontology™)’를 활용, 끊임없이 변화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키토크’를 추출하므로 현 시대 대중의 취향을 충실히 반영해낸다. 이 모든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돼 업데이트되므로 사람이 직접 데이터를 분류할 필요가 없어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도 높은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다.

‘말해’는 사용자가 평소 말하는 것처럼 이야기해도 인공지능이 문장 속에서 ‘키토크’를 인식해 결과를 추천하므로 미리 입력된 시나리오에 따라 완벽하게 다듬어진 문장으로 말하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추천·제공하며, 사투리나 비속어가 포함된 음성도 인식해 답해준다. 

또한, 다년간의 인공지능 머신러닝으로 중복되거나 오래된 정보, 광고성 정보를 제거하고 키토크를 기반으로 분석한 신뢰도 높은 정보를 풍성하게 제공해, 사용자가 검색 결과의 진위와 유용성을 판단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가 검색한 내용 외에도 개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검색 결과도 제공한다.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생활포털이라는 운영 방식도 독특하다. ‘말해’는 사용자들이 이용하면서 남긴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분석하고 학습하는 ‘소셜러닝’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록 계속해서 서비스가 업데이트돼 더욱 풍성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베타테스트에 참여한 업계 관계자는 “스타트업에서 내놓은 서비스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긴 대화를 인식하고 생활정보와 바로 연동돼 충격적이었다”며, “’말해’는 혁신적인 데이터 처리 방식으로 기존 검색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은 서비스“라고 전했다.

신지현 마이셀럽스 대표는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하나로 모아 사용자에 제공하고, 키워드나 명칭을 고민할 필요 없이 평소 대화하듯 말해도 검색되는 통합 포털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해 ‘말해’를 선보이게 됐다”며,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 검색 기술로 간편하게 말로 찾고 다양한 생활 앱의 편의를 누릴 수 있는 신개념 포털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