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사랑의 교회' 오정현 목사…"교단 목사 자격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4-16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담임목사위임결의 무효확인소송 상고심, 원고 패소 판결 '파기환송'

  • 대법 "목사후보생 자격 일반편입…교단 헌법이 정한 목사 요건 갖췄다고 볼 수 없어"

[사진=구글이미지 제공. 서초동에 위치한 사랑의 교회 ]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사랑의 교회' 담임목사인 오정현 목사에 대해 대법원이 교단이 정한 목사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

16일 대법원 1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김모씨 등 사랑의 교회 신도 9명이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예장합동) 동서울노회와 오 목사를 상대로 낸 담임목사위임결의 무효확인소송 상고심에서 지난 12일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원고 승소 취지로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오 목사는 목사후보생 자격으로 일반편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교단 노회의 목사 고시에 합격해 목사 안수를 받지 않았으므로 교단 헌법이 정한 목사 요건을 갖췄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오 목사는 2003년 8월 이 교회 초대 담임목사인 고 옥한흠 목사에 이어 담임목사로 부임했다. 이후 2013년 논문표절 의혹이 제기됐고, 일부 신도들은 오 목사가 ‘노회고시에 합격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문제를 제기하는 소송을 냈다.

재판은 오 목사가 총신대 신학대학원 일반편입인지, 다른 교단의 목사 자격으로 편입하는 ‘편목편입’인지가 쟁점이 됐다.

앞서 1·2심은 “오 목사는 총신대 신학대학원 편목편입 과정에 합격했다”며 오 목사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대법원은 “오 목사는 일반편입 과정에 입학했다”며 사건을 다시 판단하라고 판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