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4조 지원 '서별관 회의'…참석자들 모두 무혐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4-16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참여연대 등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고발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대 규모의 공적자금 지원을 결정한 당시 정책결정권자들이 모두 무혐의로 결론났다.

16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참여연대 등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최경환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증거불충분으로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다.

대우조선해양에 막대한 자금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결정은 2015년 10월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 확정됐다. 서별관 회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 금융 분야 인사들이 현안을 논의하는 비공식 회의체다. 당시 이 회의에서 정부 당국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은 부실 우려가 커진 대우조선에 총 4조2000억원대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기본적인 기업 재무상태도 점검 하지 않고 이같이 결정해 산업은행에 최소 2조원의 손해를 입혔다며 2016년 홍 회장을 특경법상 배임,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최 전 부총리 등 서별관회의 참석자들도 배임 혐의로 함께 고발했다.

검찰은 홍 전 회장을 상대로 대우조선지원 방안이 결정된 과정을 조사한 결과 당시 지원 결정이 배임에 해당한다는 증거를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