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울시장 경선토론, 박영선·우상호 '박원순'에 협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4-13 2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들이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JTBC에서 토론회를 하기 앞서 손을 모으고 있다. 우측부터 우상호, 박영선, 박원순.[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 예비후보들이 13일 첫 TV 방송토론에서 날선 공방전을 벌였다.

이날 서울 상암동 JTBC 오픈 스튜디오에서 열린 토론회는 박영선 의원과 우상호 의원이 박원순 현 서울시장을 향해 협공하는 형세를 띄었다.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을 두고 먼저 토론했다.

박 의원이 먼저 "박 시장이 재임한 지난 6년간 서울의 풍경이 가장 많이 바뀐 것은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는 점"이라며 "다시 말하면 '마스크 시장'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시장은 "죄송하고 송구스럽다. 서울시를 무한 책임지는 시장으로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이 많아지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좋아지긴 했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도 서울시의 정책을 꼬집었다. 우 의원은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대중교통 무료화 정책을 썼는데 국민의 세금 150억원을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써도 되냐"고 말했다.

그러자 박 시장은 "서울시민 대토론회에서 서울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이라며 "함께 힘을 합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과 우 의원은 강남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도 박 시장을 몰아붙였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을 잡으려고 8·2 대책을 내놨는데 서울시는 재건축·재개발을 다수 허가해주며 폭등의 원인이 됐다"며 "국회에서도 국토부 장관 등이 매우 속상해했다. 서울시가 문재인 정부와 부동산 엇박자를 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강남에 집중적으로 재건축 허가를 내주면서 문재인 정부 최대 정책과제인 집값 안정이 혼선을 빚게 됐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전 정권으로 책임을 돌렸다. 박 시장은 "강남 부동산 급등은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부동산 활성화라는 기조 아래 재건축 기준을 대폭 완화했기 때문"이라며 "주택정책에서는 문재인 정부와 서울시의 싱크로율이 100%"라고 반박했다.

박 시장은 "강남북의 격차는 수십 년간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며 "서울시는 재정의 10%만 강남에 투입하는 등 격차 해소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포스코 이사회 의장 건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오갔다.

박 의원은 안 위원장의 최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을 비판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판하려면 자신의 과오부터 털어놔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포스코 이사회 의장을 했는데 이 전 대통령의 재가 없이 가능했겠나"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도 "안 대표는 의혹이 제기되면 설명을 하고 오해를 풀어야 하는데 '물타기'라며 피해가고 있다.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과거 동지였던 안 대표에 대해 조심스럽게 말을 했다. 박 시장은 "저는 안 대표와 포스코 사외이사를 함께 하다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저는 그만뒀다"며 "그 이후 안 대표는 이사회 의장을 했고, 포스코가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안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 "당을 몇 번이나 만들어보기도 하고 정치를 저에 비해 많이 해보신 분"이라며 "그런데 서울시장으로는 제가 6년간 서울시를 잘 이끌었다는 점을 시민들이 잘 판단할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박 시장은 '대선 불출마'에 대해서는 끝까지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시장으로 나선다는 것은 임기를 끝까지 채운다는 것이 상식 아니냐. 왜 자꾸 그런 것을 묻느냐"고 사퇴론을 일축했다.

사회자가 "박 시장에게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을 요구하고 있다"고 묻자, 박 시장은 "어제 출마선언을 한 사람한테 언제 끝낼지 물어본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간다"며 "그 말씀을 하는 것 자체가 무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시민들의 더 나은 삶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