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사상 최대 해상 열병식서 '강대한 해군 건설'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4-13 09: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2일(현지시간) 오전 남중국해 해상에서 열린 중국군 사상최대 규모의 해상열병식을 검열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군 사상 최대 규모의 해상열병식에 참가했다고 중국 국영 방송인 CCTV가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인민해방군의 최고 지휘부인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이날 오전 영유권 분쟁이 있는 남중국해에서 해상열병식을 개최했다. 시 주석은 중앙군사위 간부들과 함께 중국의 최신 이지스 구축함인 창사(長沙)함에 올라 열병식을 지휘했다.

해군 장병 1만여 명이 참여한 이날 열병식에는 중국의 첫 항공모함인 랴오닝(遼寧)함과 이지스 구축함, 핵잠수함 등 총 48척 전함, 훙-6K 전략 폭격기와 조기경보기, 젠-15 전투기 등 76대 군용기가 동원됐다.

이날 열병식은 미·중 양국의 항공모함 전단이 최근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둘러싸고 대치한 상황에서 시 주석이 이례적으로 참석해 관심을 끌었다.

시 주석은 부대 사열 후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 실현의 노정에서 강대한 인민 해군을 건설하는 임무가 이렇게 절박한 적이 없었다"며 "신시대 강군 사상을 기반으로 군사 현대화를 진행해 세계 일류 해군을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복 차림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가운데)이 최신 미사일 구축함인 '창사함' 갑판에서 해군 장병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 주석은 이날 열병식을 통해 남중국해를 둘러싼 영유권 갈등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진 것과 동시, 최근 미국과 물밑 접촉이 이뤄진 대만을 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해군은 이날 열병식에 앞서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2018 보아오(博鰲) 포럼이 열린 하이난(海南)성 인근 해역에서 대규모 군사훈련도 진행했다. 중국 해군은 다음 주엔 대만해협 인근 해상에서 실탄 사격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중국해에서 중국 첫 항공모함 '랴오닝함' 전단이 참가한 가운데 해상열병식이 열리고 있다. 이날 해상열병식에는 해군 전함 48척과 전투기 76대, 해군 장병 1만여 명이 참가해 중국해군 사상 최대규모를 자랑했다. [사진=신화통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