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다가가다”…KF·성균중국, 中 유학생 대상 韓 이해 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4-12 15: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KF 세미나실서 개회식 개최…국내 체류 중국인 석·박사 50여명 참가

  • 11월까지 총 6차례 주제별 특강 및 정부기관 답사 진행…토론 통해 의견 교환

12일 서울 을지로 국제교류재단 세미나실에서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와 국제교류재단이 공동 주최한 제1차 '재한 중국인 대학원생 한국 이해 포럼'이 개최됐다. [사진=성균중국연구소 제공]


국내 체류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사드 배치 갈등 이후 확산한 중국의 혐한 정서를 완화하기 위한 ‘한국 이해의 장’이 열렸다.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SICS, 소장 이희옥)와 한국국제교류재단(KF, 이사장 이시형)이 12일 서울 을지로 KF 세미나실에서 “한국에 다가가다(走近韓國)”를 주제로 제1차 ‘재한 중국인 대학원생 한국 이해 포럼(在韓中國青年領袖培養計劃)’을 공동 개최했다.

주최 측은 국내에 거주 중인 중국 유학생 중 석·박사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한·중 우호 협력을 심화하고자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2일 서울 을지로 국제교류재단(KF) 세미나실에서 이시형 KF 이사장이 '제1차 재한 중국인 대학원생 한국 이해 포럼'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성균중국연구소 제공]


이시형 KF 이사장은 “한국을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더욱 전문적이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며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 대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유학을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갈 때까지 한국을 잘 모르는 재한 외국인 유학생이 많다고 들었다. 특히 재한 외국인 유학생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에게도 한국을 이해할 기회가 제한됐다는 것이 의외였다”며 포럼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12일 서울 을지로 국제교류재단 세미나실에서 이희옥 성균중국연구소장이 '제1차 재한 중국인 대학원생 한국 이해 포럼'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혜인 기자]


이희옥 SICS 소장은 “요즘 중국에서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링슈(领袖, 국가·단체의 지도자)라고 부른다. 이번 포럼에도 ‘링슈’라는 단어가 명시됐다”며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링슈’로 나아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포럼 개최를 환영했다.

특히 이 소장은 “한국에서 공부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직접 세부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는 점에서 이번 포럼이 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포럼에는 국내 중국인 유학생 커뮤니티에서 여론을 주도하는 석·박사 학생 50여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오는 11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한국정치 △대중문화 △산업 △경제 △사회문제 △지역문화 등을 주제로 권위 있는 전문가들의 특강과 관련 답사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외교부, 청와대, 서울시청 등에서 정부 당국자로부터 한·중 관계 브리핑을 듣고 매회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인식을 교환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KF와 SICS는 한국의 최고 전문가로부터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여 한·중 관계의 가교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또 이번 포럼이 중국인 유학생들이 차세대 한국연구자로 발돋움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했다.

이날 특강 강의자로 나선 정일준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국의 역사와 정치’를 주제로 한국의 현대사·정치사·사회사에 관해 설명했다.

정 교수는 “지난해 사드 갈등으로 한중 관계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의 이 자리가 매우 뜻깊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포럼 참가자들은 외교부를 방문해서 한·중 관계 설명을 듣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왕하건 재한중국인박사생연합회 회장은 “많은 중국인이 한국 유학 전에 한국 문화를 알고 온다. 하지만 정작 한국 유학 때에는 한국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번 포럼은 중국인 유학생에게 매우 유익한 자리가 될 것”이라며 포럼에 대해 기대감을 내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