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수능 절대평가,정부 입장 아냐..국정과제에 미포함”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4-11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대평가보다 원점수가 변별력 우수”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22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한 뒤 질문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 철회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 대학입시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수능의 (등급제) 절대평가가 (정부의)기본적인 입장이다’라는 것은 조금은 오해가 있는 부분이다. 왜냐하면 국정과제에 수능의 (등급제) 절대평가가 들어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기본적으로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에서 추가적으로 동점일 경우에는 원점수를 제공할 수 있다. 대학이 요구하면. 그것은 모집단위별, 대학 내 모집단위별로 가령 동점일 경우 대학이 선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 요청하면 원점수를 아주 제한적으로 제공하겠다”며 “이 국가교육회의에 이송하는 안과 관련해 국가교육회의가 여론수렴을 해 공론화를 해서 결정하는 부분은 저희가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 “수능을 (등급제) 절대평가로 바꾸겠다”고 공언했고 공약에 담았다. 김상곤 부총리도 취임 전후로 해서 언론 인터뷰들에서 “수능을 (등급제)절대평가로 전환해야 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표명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수능의 (등급제) 절대평가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의 정책 내용 중에 약간 포함된 경우도 있었지만 취임하고 국정과제를 정할 때는 그 문제는 사실상 국민들의 의견을 존중해야 되는 사안이라서 국정과제에 넣지 않았다”며 “내가 장관에 취임하기 전에 다양한 의견들을 이야기하면서 그런 부분도 이야기를 했던 적은 있지만 내가 장관이 되고 그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은 없다. 아무튼 지금으로서는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논의를 한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게 교육부의 기본입장”이라고 밝혔다.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가 시행되면 수능이 무력해지고 금수저 전형이라 비판받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더욱 확대돼 입시의 공정성은 완전히 무너지고 교육 양극화가 지금보다 더욱 확대될 것이란 비판 여론을 정부가 어느 정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총리는 “내가 국가교육회의의 본회의의 위원이지만 이 문제(수능 등급제 절대평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는 내가 특별한 생각을 이야기할 그럴 부분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육부 송근현 대입정책과장은 “상대평가는 원점수를 주지 않고 등급을 준다. 그런데 원점수 개념에서는 점수 간의 차이가 더 극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변별력이 더 높아진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원점수는 수험생 본인이 얻은 그대로의 점수를 말한다. 예를 들어 국어 시험에서 1점짜리 문제가 100개인데 수험생이 85개를 맞혔다면 이 수험생의 국어 시험 원점수는 85점이 되는 것. 이렇게 원점수로 평가하는 것을 점수제 절대평가라 한다. 최소한 1990년대까지 우리나라 대학교 입학시험은 모두 이러한 점수제 절대평가였다. 정부는 이러한 점수제 절대평가가 표준점수에 의한 상대평가보다 우수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되고 있는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는 수능 성적표에 등급만 기재하는 것이다. 원점수 90점 이상은 1등급이라는 식으로 기재하는 것. 이렇게 되면 수능의 변별력은 대폭 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