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보아오포럼 데뷔…"공동 번영 모색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4-11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만장일치 신임 이사장 선출, 시진핑과 면담

  • "홀로 발전할 국가 없어", 中시장개방 지지

반기문 신임 보아오포럼 이사장이 지난 20일 포럼 내 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아오포럼 공식 홈페이지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보아오포럼 신임 이사장을 맡으며 아시아 최대 규모의 민간 외교 무대에 데뷔했다.

반 이사장은 최근 미·중 간 통상 분쟁이 격화하고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의식한 듯 취임 메시지로 공존공영(共存共榮·함께 존재하며 번영한다)을 제시했다.

보아오포럼 폐막일인 11일 반 이사장은 전임자인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 등 전·현직 이사들과 함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반 이사장은 시 주석이 전날 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밝힌 시장 개방 조치와 각종 규제 완화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금융·자동차 시장 개방과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외국계 자본의 투자 제한 완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중 무역전쟁의 확전을 막고 협상 테이블을 차리기 위한 포석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9일 보아오포럼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신임 이사장에 선출된 반 이사장은 이튿날인 10일 열린 '개혁개방 40년·중국과 세계'라는 주제의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해 목소리를 냈다.

그는 "어떤 국가도 홀로 존재하거나 발전할 수 없다"며 "우리 모두 단결해야 비로소 공동의 번영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화이트보드에 메시지를 남겨달라는 주최 측 요구에 '공존공영(共存共榮)'이라고 썼다. 미·중 간 분쟁의 중단과 국제 무역질서의 회복을 에둘러 촉구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 이사장은 포럼 개최국인 중국을 배려한 듯 "중국은 많은 개발도상국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범 사례를 남겼다"며 "이를 통해 중국은 물론 전 세계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날이 오기를 바란다"고 덕담을 건네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