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대진단] 인도 전략 없이 유럽시장 진출 어렵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8-04-11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럽 기업들의 각축장…유럽 교두보로 최적화

  • 전문가 “국내 제조업 분야 인도 진출 위한 전략 마련해야”

'세계 공장'으로 떠오른 인도는 유럽과 가장 가까운 아시아지역으로 꼽힌다. 베트남 등 인도차이나반도의 아세안 국가나 러시아를 중심으로 형성된 유라시아와는 다른 분위기다.

인도가 '포스트 차이나’로 인식되는 이유는 중국가 비슷한 규모의 인구 수와 소비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나라도 인도에 대한 전략을 신중히 수립,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해야 한다.

인도 정부는 지난해 7월 △노동법 △토지수용법 △상품서비스세(GST) 등 3대 법안의 하나인 GST법을 시행하며 구조개혁에 착수했다.

배찬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무역협정팀장은 “그간 세계적인 생산기지를 해온 중국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에 따라, 중국의 대안으로 인도가 조명된다”며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정교한 정보제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인도는 여전히 산업자체가 낙후된 업종이 많고, 인도 기업과 한국 기업의 기술격차가 크다는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에 따라 업종내 저가 및 초저가 품목에 대한 가격경쟁력은 인도 제품에 밀릴 수 있지만, 인도에서 생산되지 않는 품목의 경우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예를 들어 통신케이블의 경우, 인도는 220kv까지 제품은 만들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제품은 생산기술이 없다. 반면 한국기업이 220~500kv까지 제품을 생산한다면 충분한 사업성이 있다는 것이다.

제약분야도 틈새시장 중 하나다. 인도의 제약산업은 제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비를 지출하고 있다. 제약산업의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도 40%를 넘는다. 

조선분야도 인도와 협력이 요구된다. 인도 정부는 지난 2015년 한‧인도 정상회담에서 LNG 운반선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그러나 당시 우리 기업과 정부는 기술유출을 문제 삼아, 현지에서 선박을 건조하는 것에 난색을 표명했다.

배 팀장은 “조선업 불황의 여파를 생각하면 정부 차원이 아니어도, 우리 기업이 독자적으로 추진했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늦기는 했지만, 지금이라도 조선분야에서 협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우리 정부의 전략적 지원도 절실하다. 기술력을 갖췄지만 인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정책 수립이 뒷받침돼야 한다.

일본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업종별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정부의 세부 업종별 지원이 이뤄진다.

우리의 경우, 부처간 혼선을 피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지원 관할부서의 일원화도 요구된다.

배 팀장은 “우리 정부가 인도 정부에 한국기업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며 “한국기업의 높은 생산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인 인도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 역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