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안희정 불구속 기소..'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관련 혐의 불기소“증거부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4-11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희정,법정서 “합의에 의한 성관계”주장할 듯

사진=유대길 기자

검찰이 안희정(사진) 전 충남지사를 불구속 기소했다. 안희정 전 지사는 성범죄 관련 혐의로만 기소되고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관련 혐의론 기소되지 않았다.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여성아동범죄조사부(오정희 부장검사)는 11일 형법상 피감독자 간음과 강제추행,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 혐의로 안희정 전 지사를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안희정 전 지사는 지난 해 7월부터 올 2월까지 외국 출장지와 서울 등에서 총 4차례 전 충남도 정무비서 김지은 씨를 성폭행하고 수차례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지은 씨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달 5일 언론에 폭로하고 이튿날 안희정 씨를 고소했다.

공소장에 포함된 안희정 씨 혐의는 ▲지난해 7월 30일부터 올해 2월 25일까지 러시아, 스위스, 서울 등에서 4번에 걸쳐 김씨를 업무상 위력으로 간음(피감독자 간음) ▲지난해 7월 29일부터 8월쯤까지 5회에 걸쳐 피해자를 기습 추행 ▲지난 해 11월 26일 관용차 내에서 피해자를 업무상 위력으로 추행 등 10가지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피해자의 일관되고 상세한 진술, 피해자의 호소를 들었다는 주변 참고인들 진술, 피해자가 마지막 피해 전 10여일 동안 미투 관련 검색만 수십 회 했다는 컴퓨터 사용상 로그 기록, 피해자가 당시 병원 진료받은 내역, 피해자의 심리분석 결과 등을 종합하면 범죄 사실이 모두 인정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오정희 부장검사를 사건 주임검사로 지정해 안희정 씨 사건을 수사했다. 피의자와 고소인을 합쳐 20차례 이상 참고인 조사를 했다. 추행 혐의 중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과 강제추행은 행위 유형에 따라 구분됐다. 오 부장검사는 “추행 중 기습 추행이라는 유형이 있다”며 “기습적으로 이뤄진 추행에 강제추행 혐의를 적용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 번째 고소인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직원 A씨와 관련한 혐의는 불구속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다.

검찰 관계자는 “대체로 고소 사실에 부합하는 듯한 고소인의 진술이 있지만, 불일치하는 다른 정황 증거도 있어서 공소를 제기(기소)하는 데는 증거가 부족하다”며 “고소인 진술에 믿을 수 있는 부분도, 약간 다른 부분도 있는데 검찰이 어떤 사람을 기소하려면 아주 확실한 부분이 인정돼야 한다. 불기소 처분이 종국적인 것은 아니고, 재기해서 다시 수사한다든지 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안 씨의 청탁금지법 혹은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도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다. 안 전 지사는 모 건설사로부터 자신이 세운 싱크탱크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직원들 월급을 지원받았고, 범죄지로 지목되기도 한 마포구 오피스텔을 무상으로 제공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오피스텔 제공 부분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출입 기록을 보면 안 전 지사만 사용한 것은 아니고 건설사도 사용했다”며 “그렇다면 안 전 지사가 몇 번 정도 썼는지를 봐야 하는데 본인 진술에 따르면 다섯 번 정도”라고 말했다.

해당 오피스텔 월세는 150만∼160만원이다. 이를 고려하면 안 전 지사가 사용한 오피스텔의 금전적 가치는 대략 25만원 정도. 검찰은 이 정도 액수는 처벌 대상이 되기 어렵다고 본 것. 연구소 직원 월급 대납 의혹에 관해서도 검찰은 “전체적으로 (혐의가) 약한 것 같다”며 “대가성도 현재로선 인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였던 안 씨는 지난달 5일 김씨의 폭로로 6일 도지사직에서 물러났다. 9일 예고 없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았고 19일 소환조사에 응했다.

28일과 이달 4일 일주일 간격으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으며 구속 기로에 섰으나 영장은 모두 기각됐다. 안 씨 측은 앞으로 재판에서도 검찰 조사 때처럼 “관계는 인정하나 합의에 의한 것이었다”며 자신의 무죄를 주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