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속한 추경안의 국회 통과 위해 정부 부처 머리 맞댔다...기재부, 범정부 추경 TF 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8-04-11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 11일 김용진 2차관 주재로 '범정부 추경대응 TF'구성해 1차 회의 개최

  • △청년 및 지역 등 대상중심 △한시지원 △시기적절한 지원 △재정 부담 억제 등 '3T+1'전략

고용 쇼크 수준인 청년실업난 속에서 청년일자리와 지역대책을 위한 추경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위해 각 부처가 머리를 맞댔다.

기획재정부는 11일 김용진 제2차관 주재로 서울지방조달청에서 '범정부 추경대응 TF'를 구성, 제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날 추경 TF는 △부처별 주요사업 △상임위 및 예결위 준비 상황점검 △국회심사 지연시 협조방안 △2018년 추가경정예산 집행 사전준비방안 등을 협의했다.

김용진 기재부 제2차관은 "청년일자리 대책 추진과 구조조정지역의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이번 추경안을 마련하게 됐다"며 "추경예산안의 신속한 국회 통과를 위해 범부처 차원의 추경대응 TF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또 이번 추경에 대해 '3T+1'에 대한 특징을 설명했다.

먼저 고용위기에 직면한 청년과 지역에 지원하는 등 지원대상(Targeted)이 분명해 선심성 추경이 아니라는 게 김 차관의 해명이다.

위기 극복을 위한 기간동안만 한시적으로(Temporary) 지원해 퍼주기 추경도 아니라는 게 김 차관의 설명이다.

지역 자원을 위한 응급추경과 청년을 위한 예방 추경을 통해 시기에 적절(Timely)하게 지원을 하는 것이지 지방선거와 연계할 수 없다는 점도 강조됐다.

이와 함께 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이번 추경의 추가적인 특징이다. 김 차관은 초과세수 활용이나 국채 발행없이 결산잉여금과 기금 여유자금을 사용한다는 데 의미를 뒀다.

기재부는 범부처의 협업을 통해 선제적·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고용위기 심각성ㆍ추경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상임위 및 예결위 심의를 사전에 대비해 2017~2018년 집행부진 사업 등에 대한 집행 가능성을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며 "또한 통과된 추경안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전준비', '적시', '협력' 등 집행관리 3대 기본원칙을 토대로 추경집행 준비반을 구성하는 등 집행관리에 모든 부처가 만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