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스페셜-임시정부의 맏며느리 수당 정정화⑫]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는? 중일전쟁 직후 결성된 독립운동진영 연합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보라 기자
입력 2018-04-10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민국임시정부 제34회 임시 의정원 회의 기념 사진(1942. 12). 앞줄 왼쪽에서 다섯번째가 김구, 오른쪽 끝이 민혁당 지도자 김원봉이다. 사진=국가보훈처 제공]


중일전쟁 발발 직후인 1937년 8월, 난징에서 결성된 독립운동단체들의 연합조직. 한국국민당․한국독립당․조선혁명당 3당과 미국 본토 및 하와이에서 활동하던 6개 해외조직이 힘을 합쳐 결성했다. 결성 직전 3당 합동으로 발표한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전선>이라는 선언문에서, 임시정부를 독립진영의 중심으로 옹립하고, 하나의 이념 아래 강력한 항일투쟁을 벌이는 광복진선(光復陳線)을 구축할 것을 천명했다.
중일전쟁 하의 정세에서 비사회주의계열 독립운동단체들의 통합을 목표로 삼았으며, 산하에 3개 결사대를 구성하고, 제1대는 만주, 제2대는 국내, 제3대는 일본에 파견해 정보 수집, 일제 고관 암살 및 후방 교란 등을 계획했다. 장제스의 중국정부와 국민당은 임시정부에 대한 태도의 연장선상에서 이를 지원했다.
연합회는 약산 김원봉이 이끄는 조선민족전선연맹과는 거리를 두었고, 이 때문에 임시정부를 독립운동의 유일한 적통으로 인정하고 활동한 인사들을 광복진선계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일전쟁이 격화되면서 독립운동의 대동단결 요구가 높아지고, 장제스의 거듭된 요청으로, 백범과 약산은 <동지동포 제군에게 보내는 공개통신(1939.5)>을 발표하고, 광복진선과 민족전선의 통합을 꾀했다. 이리하여 좌우파 합작으로 중국 내 독립운동 진영의 통일전선이라 할 수 있는 전국연합진선협회(全國聯合陳線協會)이 결성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