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절대평가 하면 정시 ‘확대’ 커녕 ‘폐지’가능성 높아..최저폐지 영향 미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4-1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수능 등급제 절대평가 추진 철회 가능성 낮아

[사진=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제공]

교육부가 주요 대학교들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위주 정시를 늘릴 것을 요구했지만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가 시행되면 정시 ‘확대’는 고사하고 정시가 폐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교육부가 추진 중인 대입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 폐지는 대입 정시 확대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는 수능 자체의 변별력을 크게 약화시켜 대입 정시가 폐지되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

안선회 중부대 진로진학컨설팅학과 교수는 9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주요 대학교들에 정시 확대를 요구하면서도 정시 확대와 모순되는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를 추진하고 있다”며 “정시 확대를 이루기 위해선 수능 최저 폐지 반대보다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선회 교수는 “수능 최저 폐지는 정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최근 수능 최저 기준이 없는 연세대 특기자전형에선 모집인원의 최대 20%가 넘게 정시로 이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유로 교육부의 요구로 시작된 주요 대학교들의 정시 확대가 일시적인 조치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가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 추진을 철회할 가능성은 낮기 때문.

이런 이유로 정시 확대를 원만히 이루기 위해선 수능 성적표에 과목별 원점수ㆍ원점수 백분위, 총점 원점수ㆍ원점수 백분위를 전면 공개하고 수능 문제의 난이도를 적정 수준으로 올려 수능 자체의 변별력을 대폭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안 교수는 “수능 성적표에 원점수와 표준점수 등을 다 공개하고 어떤 성적을 이용할지는 대학교들이 선택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