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추가 관세부과 조짐에 중국 당국 '발끈'..."끝까지 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4-06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상무부, 외교부 "두렵지 않다, 모든 조치 동원해 반격할 것"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보복관세에 불쾌함을 보이며 당국에 1000억 달러 추과 관세 검토를 지시한 것에 대해 중국 당국이 "끝까지 싸우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6일 관련 담화문을 통해 "중국은 그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반격할 것이며 필요한 모든 대응책을 동원해 국가와 인민의 이익을 지켜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최근 양국간 무역갈등에 대해 중국의 입장을 수 차례 밝혀왔고 또 아주 명확하다"면서 "싸움을 원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무역전쟁이 두렵지도 않다"며 양보는 없음을 강조했다.

중국 보복조치의 정당성도 강조했다. 가오 대변인은 "최근의 무역갈등은 미국이 도발한 것으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행보는 세계 자유무역 체제에 대한 도전"이라며 "중국은 개혁·개방을 지속하고 다자간 무역체제를 수호하며 세계 무역·투자 자유화·원활화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날 루캉(陸康) 대변인 명의의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입장을 외교부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상무부 대변인이 이미 중국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힌 것으로 안다"면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중국의 싸움을 원하지 않으나 무역전쟁에 두려움도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