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국제 해저케이블 사업 진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4-05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만500km 규모 해저케이블 설치 컨소시엄 참여

  • 2021년 2분기 상용서비스 시작

[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가 국제 해저케이블 망을 갖추며 글로벌 비즈니스 사업 권역을 넓힌다.

SK브로드밴드는 싱가포르,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홍콩, 대만, 중국, 한국, 일본 등 아시아 9개 국가를 연결하는 국제해저케이블 구축 컨소시엄 SJC2(Southeast-Asia Japan Cable 2)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컨소시엄 참여 기업은 SK브로드밴드를 비롯해 싱가포르 싱텔(SingTel), 중국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 International), 대만 청화 텔레콤(Chunghwa Telecom), 캄보디아 취안웨이(Chuan Wei), 일본 KDDI, 태국 트루 그룹(True Group), 베트남 VNPT, 페이스북 등 9개다.

SK브로드밴드가 국내 기업 단독으로 참여하는 이번 국제해저케이블 구축 사업은 9개국 11개 지역을 연결하며 총길이 1만500km이며 최신 전송기술을 적용해 기존 해저케이블 보다 월등히 높은 전송용량을 제공한다.

총 사업규모는 5500억원 규모이고, 이 중 SK브로드밴드는 공동 경로와 한국으로 연결되는 분기 경로를 포함, 약 1000억원 정도를 투자한다. 사측은 “오는 2021년 1분기에 완공하고 2분기 상용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국제해저케이블 컨소시엄 참여로 36만명 가입자가 동시에 UHD화질(25Mbps)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4GByte 용량의 영화를 1초에 280편 이상을 전송할 수 있는 규모인 9테라(Tbps)급 국제해저케이블 용량을 확보하게 된다. 기존 해저케이블보다 전송 효율이 2.3배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에 따라 향후 대용량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 4K·8K 초고화질 콘텐츠와 같은 광대역 서비스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아울러 국내외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국제 전용회선 서비스 제공은 물론, 자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서버, 국제·국내 전용회선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하게 된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해저케이블이 완공되면 아시아 바다에 1만Km가 넘는 ‘인터넷 고속도로’가 새롭게 뚫려 급증하는 국제 트래픽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SK브로드밴드는 이번 국제해저케이블의 경우, 아시아태평양 지진대를 우회토록 설계돼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을 확보하게 된다는 점도 차별화 요소라고 강조했다.

김재석 SK브로드밴드 Infra지원본부장은 “앞으로 해저케이블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해저케이블 상용화 이후 5년 내 투자금 회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최성균 SK브로드밴드 IDC 사업팀장은 “이번 투자로 5년안에 현재 1000억원 수준인 IDC 매출과 500억 규모인 국제전용회선사업이 나란히 2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컨소시엄에 SK브로드밴드와 망 대가를 두고 대립했던 페이스북이 참여하는 것과 관련 김 본부장은 “글로벌 OTT사업자인 페이스북은 대부분의 컨소시엄 사업에 참여를 하고 있는데, 이번 사업은 아시아 해저케이블이라 직접적 연관성은 없다”면서 “늘어나는 트래픽에 대한 자체 수요 관리 차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