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카이 6개월간 전면 폐쇄 확정...관광업계 어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4-05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두테르테, 4월 26일부터 6개월간 폐쇄 확정

  • 환경오염 해결 촉구 목적...관광업계 피해 불가피

[사진=연합/로이터]


필리핀 정부가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부에 있는 유명 휴양지 보라카이 섬을 6개월간 전면 폐쇄하기로 결정, 관광업계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4일(이하 현지시간) 환경자원부, 관광부, 내무부 등 관계부처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보라카이 폐쇄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지방정부에서는 지역 주민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보라카이 섬을 단계적으로 폐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현지 정상화를 위해 전면 폐쇄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부터 "향후 6개월 안에 보라카이 섬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공익·공중안전을 이유로 비상사태를 명령할 수 있다"며 "섬 주민과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와 협력해야 한다"고 말
했다. 하수시설 관리 소홀에 따른 환경오염 등을 해결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지난 2010년 마련된 필리핀 재해위험감소관리법(Philippine Disaster Risk Reduction and Management Act)에 따르면 재난 지역의 대량 살상이나 재산 피해, 생계 수단 붕괴 등의 위험이 유발될 경우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겨 있다.

백사장 해변이 넓게 분포해 있어 필리핀 최대 휴양지로 꼽히는 보라카이 섬은 최근 하수도와 폐기물 관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시설물들이 하수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있어 오물 배출이 어려워진 탓이다.

지난해 보라카이 섬을 찾은 관광객은 200만 명 이상을 돌파해 전년 대비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서도 지난 2월까지 전년보다 29% 증가한 26만 2000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이곳을 찾았다.

고용률도 보라카이 섬이 속해 있는 비사야 제도의 전체 대비 66%를 차지하고 있어 필리핀 경제의 주요 수입원으로 꼽히고 있어 이번 폐쇄 결정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