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금융권 대출 '꽁꽁'...GM·보호무역 리스크에 기업대출 조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4-05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 한국은행 제공]

올해 2분기에도 은행과 제2금융권, 개인·기업할 것 없이 금융권 대출이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를 보면 4~6월 은행의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는 -14으로, 전분기(-17)에 이어 마이너스를 이어갔다. 2015년 4분기 이래 11분기째 마이너스다.

대출태도지수는 대출 태도 동향과 전망을 나타낸 통계로 -100부터 100에 분포한다. 전망치가 마이너스(-)면 대출심사를 강화하겠다고 응답한 금융회사가 대출심사를 완화하겠다고 밝힌 회사보다 많다는 뜻이다.

차주별 은행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를 보면 가계주택은 -30으로 전분기(-37)에 비해 마이너스폭을 줄였다.

한은은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시행과 예대율 규제 강화 등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인 정부 규제와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 부담 증가 가능성 등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용대출 등 가계일반은 1분기 -10에서 -7, 대기업은 -7에서 -3으로 전분기보다 소폭 나아졌으나 여전히 마이너스를 유지했다. 중소기업은 1분기 -3에서 2분기 -10으로 유일하게 대출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됐다. 한은은 "은행의 대기업·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태도는 GM사태,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 등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 증대로 다소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중소기업 대출문이 더 좁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중소기업의 대출수요는 1분기와 동일한 17로 조사됐다. 운전자금과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여유자금 확보 필요성 등 때문에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이다.

가계의 주택담보대출 수요는 신 총부채상환비율(DTI) 도입과 DSR 시행 등의 영향으로 1분기 0에서 2분기 -10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일반대출은 주택구입자금·전세자금 수요 등으로 1분기 13에서 2분기 3으로 소폭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아울러 2분기 신용위험지수는 35로 1분기(24)보다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대기업은 1분기 24에서 2분기 35로, 중소기업은 23에서 43으로, 가계는 23에서 30으로 모두 신용위험지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대기업은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에 따른 수출 둔화 가능성 등으로, 중소기업은 자동차·조선 관련 협력업체의 실적 부진과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 부담 증가, 지방 일부 지역의 부동산 경기 위축 가능성 등이 주요인으로 분석됐다.

가계의 경우 대출금리 상승, 주택 공급물량 증가에 따른 지방 일부 지역의 주택가격 조정 가능성 등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비은행금융기관에서의 대출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은은 "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여신심사 강화 관련 후속조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가운데 향후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 부담 증가 가능성 등으로 대출태도를 강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