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대진단] '블루오션' 신재생에너지 분야, 넘어야 할 산 많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4-03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정부 에너지전환정책 추진에 신재생에너지 사업 '블루오션'으로 부상

  • 업계 난립 우려…출력 변동성에 주민 수용성도 고려해야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힘입어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

우리나라는 아직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낮아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다. 또 정부의 정책의지가 확고하다는 점도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힘을 실어준다.

그러나 무작정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뛰어들기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적지 않아, 무분별한 업계 난립이 우려스럽다는 지적이다.

3일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우리나라는 총 발전량 대비 재생에너지 비중이 34위(1.9%)에 불과하다. 반대로 말하면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셈이다.

정부도 지난해 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하고,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너도나도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뛰어드는 상황이다. 업체 난립이 신재생에너지 신뢰성에 문제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배성용 이맥스파워 대표는 지난달 28일 세미나에서 "대부분의 사업제안 회사들은 잘못된 정보에 의한 과잉용량 설계로 제안해 문제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무엇보다 정확한 분석과 설계를 통해 최적화된 토털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 대표는 "실제 태양광과 ESS 설계는 물론, 구축과 운영 경험이 있는 업체가 많아야 한다"며 "이를 통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운영 데이터를 비교, 최적 용량을 산정해야 시행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재생에너지분야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점은 업체 난립에 우려를 더한다.

서지원 한국에너지공단 과장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보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가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며 "경제성을 분석하는 것에 더해 환경성, 주민수용성 등도 생각하며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가중치를 개정하는 방향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경제성만 따져서는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의미다. 탈원전과 탈석탄 에너지 정책에 있어 중요한 것은 환경성, 주민수용성 등이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신재생에너지의 출력 변동성도 사업시작 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태양광은 햇빛이 없을 때, 풍력은 바람이 불지 않을 때 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조성민 한전전력연구원 박사는 "신재생에너지는 변동성이 큰 만큼, 이에 대응하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출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제어하는 기술과 출력 에너지를 저장, 피크시간대에 방전하는 제어기술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