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2021년까지 종이문서 전자문서 전환...6000억 신규시장 창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4-01 12: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현재 57.3%에 불과한 전자문서 활용률을 2021년까지 70%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약 6000억원의 신규시장 창출을 꾀하겠다는 구상이다.

1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종이문서의 전자화, 전자문서 생성 촉진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경쟁력의 기반인 디지털데이터 활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동안 종이문서 중심의 업무환경이 전자문서 확산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사회·경제적 비효율 초래한다는 지적이 높았다. 

이에 KISA는 △전자문서의 효력 명확화 △종이문서 폐기규정 명확화 △공인전자문서중계자(온라인등기우편) 제도 활성화 △대민업무의 페이퍼리스화 촉진 △종이문서 처리·이중보관 부담 해소 △전자영수증 도입·이용 활성화 △전자처방전 도입·이용 활성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KISA는 전자문서로 축적된 방대한 디지털데이터를 기반으로 AI, IoT 등 ICT 기술을 융합해 차별화된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신규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모바일고지, 전자영수증, 전자처방전 서비스 등의 확대로 2021년까지 약 6000억원의 전자문서 신규시장 창출을 예상했다. 종이문서 보관 및 물류비용 절감 등에 따라 1조1000억원의 경제적 비용
절감도 가능할 전망이다.

KISA 관계자는 "기업의 업무 간소화․비용절감, 국민 편의성 향상, 데이터시장
창출의 기반조성, 사회적 가치실현(환경보호, 사회적약자 배려) 등 정성적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