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단체관광 이번엔 풀릴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18-04-02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제츠 특사, 문대통령 만나 "곧 가시적 성과"

  • 한·중 정상회담 뒤 일부만 재개

  • 업계 기대감 속 "상황 예의주시"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과 양제츠 특별대표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8.3.30 scoop@yna.co.kr/2018-03-30 16:01:56/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중국 정부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를 조기에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동안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큰 위기를 겪었던 관광 및 면세업계는 중국발 특수가 다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중국 정부의 공식 조치가 이어질 때까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사드관련 사항은 이른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양 위원을 만나 △중국인 단체관광 정상화 △롯데마트의 원활한 매각 문제 △선양 롯데월드 프로젝트 재개 △전기차 배터리 등 문 대통령의 관심 사안에 대한 답을 요청한 데 대해 양 위원은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3월,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중국 정부는 '방한 단체관광 금지령'이라는 강수를 두었고 그 결과 중국인 관광객 수는 반토막이 났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416만9353명으로 집계됐다. 2016년의 806만7722명보다 48.3% 감소한 수치다.

큰손 유커가 급감하자 국내 경제도 위기를 맞았다.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중국인 단체관광이 중단되면서 국내 면세업계를 비롯해 호텔, 외식, 여행업계의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사드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전년보다 400만명 감소했을 경우 손실액은 약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롯데그룹의 경우 사드 부지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중국 사드 보복의 표적이 됐다.

롯데그룹은 중국 롯데마트 영업손실과 선양(瀋陽) 롯데타운 건설 프로젝트 중단, 면세점 매출 감소 등을 포함해 총 2조원 넘는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새 지도부 출범에 따라 한·중 관계가 해빙 무드에 접어들면서 같은 해 11월 중국 국가여유국은 중국 베이징과 산둥성에 한해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했지만, 여전히 크루즈 관광은 제한을 받는 등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이번 입장 발표를 두고 국내 관광업계는 ​단체 관광 재개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인바운드 여행사(방한 단체관광객 전담 여행사)의 한 관계자는 "최근 3~4개월 동안 간헐적으로 소규모의 중국 단체관광객이 한국을 찾았지만 썰물처럼 빠져나간 중국인의 빈 자리를 채우기엔 역부족이었다"며 "하루빨리 중국의 한한령이 풀려 서울 명동과 제주, 부산 등 대한민국 관광 명소들이 다시 중국인 관광객으로 붐비게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신중론'도 제기했다. 지난해 한·중 정상회담 이후에도 베이징과 산둥지방을 제외하고는 한국 단체관광 재개 움직임이 별로 없었던 탓이다.

양 위원이 전한 긍정적 신호에도 불구하고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의 가시적인 조치가 이뤄질 때까지는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중국 정부 고위급 인사가 직접 긍정적인 메시지를 언급한 것은 고무적"이라면서도 "다만 실제로 사드 보복 해제로 이어질지는 중국 현지 사정을 좀 더 신중하게 지켜봐야 알게 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롯데월드 관계자는 "아직 체감할 만한 변화가 없는 만큼 구체적 입장을 밝히긴 곤란하다"면서 "중국 관광객에 의존하지 않고 해외입장객 다변화를 위해 동남아 등을 대상으로 관광객 유치 확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한국관광공사도 아직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실질적인 중국 정부의 조치가 나올 때까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그동안 추진했던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