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양승동 인사청문회서 법인카드 내역 제출 여부로 공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3-30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가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30일 양승동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법인카드 사용 내역 제출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양 사장 후보자의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은 취재 기자로 일한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이날 국회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양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질의에 앞서 야당 의원들은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자료로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김정재 한국당 의원은 “법인카드 사용내역은 (후보자를) 검증할 때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자료가 있어야 한다”며 “사용일자와 금액만 제출하라 했는데도 안 하고 열람만 요청했는데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대출 의원은 “지금 의원 몇 명이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제출하라는 이유는 법인카드는 공영방송 이사 숙청하는데 소재로 사용됐기 때문”이라며 “공영방송 사장이 법인카드 쓰는데 문제는 없었는지,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일을 했는지 등을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법인카드 내용만큼은 시원하게 제출해줬으면 좋겠다”며 “양 후보자가 법인카드 사용에 있어서 어떤 차별이 있는지 국민들이 검증하는 것도 대단히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면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강규형 전 이사의 사적 부당 사용 때문에 강 전 이사와 비교하기 위해 들여다보겠다는 취지 알겠는데 법인 카드의 성격이 다르다”라며 “KBS 법인카드는 승인부터 검증 거치고, 특별 감사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신경민 민주당 의원은 “강 전 이사는 임원이고, 양 후보자는 직원”이라며 “20년 이상 취재를 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후보자는 “취재원을 보호해야 해서 기자들 법인카드 내역은 공개하지 않아도 되는 걸로 알고 있다”라며 “입사 후 직원 법인카드는 매번 감사를 받는데, 그 과정에서 제가 잘못 사용한 것으로 지적받은 경우 한 번도 없었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