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실장-양제츠 위원 회담…한반도 비핵화 공조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3-29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의용 "金 비핵화재확인 의미"…양제츠 "한반도 문제해결 도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왼쪽)이 29일 오후 서울 조선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중국의 안보 수장이 29일 한반도비핵화 공조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시진핑 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이날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공조와 양국간 교류협력 복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 실장과 양 정치국 위원의 만남은 17일 만이며, 지난 26일 북·중 정상회담이 열린 뒤로는 처음이다.

대북특별사절대표단 단장이던 정 실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잇달아 면담한 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설명하기 위해 지난 12일 방중한 바 있다.

정 실장은 모두발언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에 대해 축하와 환영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 북·미 정상회담 의지를 재확인한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그는 "시 주석은 지난 12일 저를 접견한 자리에서 한·중 양국이 한반도의 중대한 문제와 관련, 입장이 일치한다고 했다. 또 남북관계 개선 및 한반도 비핵화 평화 구축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에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며 "양국 간 공통 인식을 바탕으로, 전략적 소통이 긴밀히 이뤄지는 것에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 위원과 대화를 통해 이번주 초 열린 중·북 정상회담 결과를 청취하고 남북, 북·미 정상회담,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위한 공조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며 "또 작년 12월 한·중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양국 간 교류협력 복원 등 실질협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양 위원은 "최근 시진핑 주석이 중국을 비공식 방문한 김정은 위원장과 오랜 시간에 걸쳐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번 방문은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와 안전보장, 또 정치적 협상·협의를 통해 한반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정상회담이 4월 27일에 개최된다는 소식을 기쁘게 전하게 됐다"며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을 높이 평가했고, 우리도 이에 대해 높게 평가한다"고 밝힌 뒤 "최근 중·한관계는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정세에도 적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한·중 정상 합의에 따라 기회를 잡고 중·한관계의 끊임없는 계승·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또 한반도 문제와 관련, 의사소통과 조언을 강화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중이 양자 관계와 한반도 문제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것은 중·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 상응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정 실장과 양 위원은 회담을 마치고, 만찬을 함께 하며 우의를 다졌다. 양 위원은 다음날인 30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북·중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한다.

이날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는 노영민 주중대사,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이도훈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 권희석 안보전략비서관,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강성천 산업부 차관보,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배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추궈홍 주한대사, 쿵쉬안유 외교부 부부장, 가오옌 상무부 부부장, 쑨웨이동 외교정책기획국 국장, 우장하오 외교부 아주국장, 리센웨이 중장외사공작위원회 정책연구국 국장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