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통령개헌안 '4대 불가론'…개헌당론은 다음주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3-29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유한국당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 회의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29일 원내 지도부와 헌정특위 위원, 당내 법조인 출신 의원 등이 참석한 비공개 조찬 회동을 갖고 '한국당표 개헌안'에 담을 주요 쟁점을 정리했다. 한국당은 또한 정부개헌안에 대해 권력구조 개편 방향과 이념적 지향 등을 문제삼아 '4대 불가론'을 펴며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은 다음주 초 개헌 의총을 통해 이날 정리한 쟁점을 소속 의원들에게 설명하고 당론으로 확정하는 과정을 거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 정리된 주요 쟁점은 △권력구조 개편 △선거제도 개편 △권력기관 개혁 △개헌투표 시기 △토지공개념 △지방분권 △기본권 △투표연령 △공영방송 문제 △경제 질서 등이다.

한국당은 먼저 기본권과 관련해 '사람'과 '국민'의 권리를 구분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대통령개헌안에서 기본권의 주체를 '국민'에서 '사람'으로 확대한 것을 반대하면서 외국인과 우리 국민의 권리를 헌법상 구분해야 한다는 취지다.

한국당은 특히 개헌안에 공영방송의 공공성 강화와 민주적 운영에 대한 내용을 담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과거 한국당 추천 공영방송 이사들이 줄줄이 물러나면서 방송이 현 정권에 의해 장악됐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대통령개헌안에 담긴 토지공개념 조항에 대해서는 자유시장경제원칙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으로 보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지역구의 경우 중대선거구제를 기본으로 하되 도·농 복합형 원칙을 반영하고, 또 비례성 강화를 담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리로 개헌 정국에서 바른미래당 등 다른 야당과의 공조를 끌어내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권력기관 개편의 경우 대통령의 인사권을 줄이는 큰 흐름에서는 대통령개헌안과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훨씬 더 대통령의 권한을 제한하고 있다. 대통령개헌안에는 대통령의 헌법재판소장 임명권을 내려놓는 방안이 담겨 있지만, 한국당은 이보다 더 나아가 검찰총장과 경찰청장, 국정원장, 국세청장에 대한 임명권도 내려놓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권력기관 개혁에 대해서는 대통령과 총리의 권한 분산, 총리의 국회 선출 등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투표 시기에 대해서는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기로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시기 문제에 대해서는 이날 회의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