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집값 하락세 심화…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 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8-03-29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 집값 지난해 8월부터 상승폭 둔화

  • 경기 개선 불투명…부동산시장 부진 지속 전망

지난해 동남권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이 2014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집값 또한 지난해 8월부터 상승폭이 크게 둔화됐다.

BNK금융그룹 소속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는 29일 이 같은 내용의 '동남권 부동산시장 점검'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센터는 보고서에서 동남권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가 올해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거래량이 감소된 영향이다.

올 1~2월 중 부산의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1.3% 수준으로 인천, 대전보다 낮았다. 부산과 함께 조정 대상 지역으로 지정된 서울(6.8%), 세종(4.5%)과도 격차가 컸다.

울산의 경우 광역시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상승률을 기록했다. 경남(-4.5%)은 가격 하락세가 전국에서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매매시장과 마찬가지로 전세가격도 하락세가 이어졌다. 전세시장은 수요가 공급을 하회하는 상황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전세공급지수는 올 2월 기준 부산(86.4), 울산(81.6), 경남(78.8) 모두 100보다 낮았다. 이 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100 이상은 수요 우위, 100 미만은 공급을 나타낸다.

동남권 부동산시장의 부진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자동차, 조선 등 주력산업의 부진으로 전국보다 낮은 1%대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경기 개선에 따른 투자수요 회복이 힘든 상황이다.

부동산 투자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금리 상승으로 인해 높아진 주택 구입 부담비용도 수요 측면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 올해 동남권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은 최근 3년 평균 대비 1.3배 수준인 7만여가구로, 공급 과잉이 예상된다.

보고서는 투자처 다변화 및 지역 간 차별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정부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상가 등 상업용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지난해 거래량은 전년 대비 41.2% 증가했다.

센터는 올해 상업용부동산 등 다양한 대체 투자처가 아파트시장과 상반된 흐름을 보일지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시.군.구별 경제 여건, 주거 선호도, 개발 호재 등 개별요인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정성국 센터 연구위원은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의 투자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며 "투자처 다변화 및 지역간 차별화를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