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 효과 있다...소규모 기업일수록 영향 더 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3-29 1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통화정책이 기업의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들의 완화적 통화정책 시행에도 경기부진이 지속되자 일각에서 통화정책의 유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한 것을 반박한 연구 결과다.

박상준 와세다대 교수와 육승환 한국은행 연구위원이 29일 발표한 BOK 경제연구 '통화정책과 기업 설비투자: 자산가격 경로와 대차대조표 경로 분석'이라는 보고서에서 "금리 인하와 같은 완화적 통화정책은 자산가격과 대차대조표 이렇게 두가지 경로로 설비투자에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자산가격경로는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유동성이 자본시장으로 유입되고 주가가 상승함으로써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용이해지면서 투자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빈q가 기업의 투자율과 양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토빈q는 기업이 보유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해 주주의 부를 늘렸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토빈q가 커질수록 투자 효율성이 좋아 설비투자를 늘리는 것을 뜻한다.

토빈q는 주가와도 밀접한 양의 상관관계를 지닌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금리가 낮아져 주가가 상승하면 토빈q가 증가하고 기업의 설비투자가 확대되는 경로가 작동한다"고 분석했다.

대차대조표경로는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유동성이 증가하면 기업의 현금흐름이 개선돼 사내유보가 늘고, 외부자금 조달비용이 낮아지면서 기업의 투자수요가 증가한다는 이론이다.
   
연구팀은 "이론과 마찬가지로 확장적 통화정책 아래에서는 유동성 자산이 투자에 미치는 영향력이 약화했다"고 분석했다. 유동성 자산이 부족해 투자비용을 조달하기 어려운 기업에게 확장적 정책이 유효했다는 의미다. 
 
내부자금 조달이 어려운 소규모 기업은 통화정책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자산가격 경로와 대차대조표 경로가 더 컸다"며 "이는 작은 기업들이 투자할 때 통화정책 변화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함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업이익률의 투자에 미치는 영향력도 규모가 큰 기업보다는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반면 부채비율은 상위 50% 기업에서만 유의적인 음의 값을 갖는 것으로 추정됐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